- aT ";금주부터 상하이 식당 등에서 첫 선"; -
□ 한국산 ';생막걸리';가 일본에 이어 중국에도 진출했다.
□ 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는 이번 주부터 상하이 내 한국인과 일본인 밀집지역의 한식당을 중심으로 한국산 생막걸리가 첫 선을 보인다고 밝혔다. 그동안 상하이 교민시장과 한식당에서도 막걸리가 유통되고는 있었으나 이는 모두 ';살균막걸리';였다.
□ 살균처리를 하지 않은 생막걸리는 우리 막걸리 고유의 맛을 유지하는데다 유산균이 살아있어 최근 ';웰빙주';로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그러나 생막걸리는 유통기한이 짧아 지금까지 일본에만 소량 수출되고 있었다. aT는 최근 구축한 생우유 유통시스템에 생막걸리를 포함, 장기적으로 대 중국 수출을 추진해 왔다.
□ 이러한 유통시스템 덕분에 한국에서 선적한 생막걸리를 이틀 후면 중국 현지에서 마실 수 있게 된 것이다. 생막걸리의 첫 중국 수출물량은 50박스(750㎖×12병)이며, 앞으로는 매주 80박스를 2회(화·목)에 걸쳐 선적할 계획이다.
□ aT 상하이 정운용 지사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의 시험통관과 내륙수송 등 유통과정 점검은 물론 상하이 소비자들의 입맛 테스트를 거치는 등 꼼꼼한 사전준비를 실시한 덕분에 한국산 생막걸리 수출이 가능해졌다";면서 ";생막걸리의 시장확대를 위해 홍보·판촉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생막걸리 취급 상담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올해 막걸리 수출액은 9월말 현재 전년 동기 대비 23.2% 증가한 356만2,000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일본 수출이 90% 가까이 차지하고 있지만, 대 중국 수출도 작년에 비해 145% 급증하는 등 최근 한국산 막걸리의 인기가 확산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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