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떡볶이, 비빔밥 인기 타고 수출액 전년 대비 73% 상승 -
□ 한국의 매운맛을 대표하는 고추장이 해외에서 ';화끈한'; 인기몰이에 나섰다. aT(농수산물유통공사)의 농수산물무역정보(www.kati.net)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고추장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72.9% 증가한 545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추장 수출이 늘어난 것은 비빔밥과 떡볶이 등 고추장을 활용한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aT는 ";최근 미국, 동남아 등 해외 식품박람회에 참가할 때마다 식문화 홍보관을 개설해서 한식 메뉴를 시연하고 시식하는 행사를 갖곤 하는데 떡볶이는 매운 맛에도 불구하고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매우 높다";고 전했다.
□ 우리 고추장의 주요 수출국은 미국(201만 달러), 일본(131만), 중국(44만), 호주(39만)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호주는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 급증하며 동남아와 함께 신규 유망시장으로 떠올랐다.
□ aT 관계자는 ";고추장(Gochujang)은 최근 김치에 이어 두 번째로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 등록됐기 때문에 고추장에 대한 해외의 관심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비빔밥과 떡볶이 외에도 세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한식 조리법을 개발·보급해 고추장의 해외 수요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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