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해외시장 다변화를 통한 수출확대를 위해
6월24일 오후3시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유자차 생산․수출업체‧단체가 주관하고 농림수산식품부와 aT농수산물유통공사가 후원하는 「유자차 수출협의회」가 결성된다.
전국의 유자차 수출업체, 생산․가공업체 및 단체 등 50여명이 모여 유자차 원료의 안전, 안정공급 체계구축 및 조직화, 공통마케팅을 통한 수출확대 등을 주요사업으로 한 업계 자율 협력기구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동안 수차례의 수출업체 간담회 등에서 유자차 수출현장의 애로 타개 및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업체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이 논의되어 왔으며 금년 초부터 aT가 중점 추진해온 ';품목별 수출협의회 구성'; 제 6탄으로서 김치, 파프리카 협의회 등에 이어 마침내 유자차 협의회가 공식 출범하게 된 것이다.
우리 유자차 수출은 작년에 25,275천불로 지난 ';04년 이후 연평균 24% 성장하였고 특히 최대 수입국인 일본으로의 수출 뿐 만 아니라 중국, 홍콩, 대만 등 수출판로를 다양화하고 있다.
이번 유자차 수출협의회 창립을 통해 앞으로 유자차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유자 생산농가와 수출업체의 계열화된 수출전문조직을 육성하여 유자차 원료의 안정 공급과 품질 고급화 기반을 마련하고, 공동으로 홍보 및 마케팅사업을 추진하여 해외시장의 인지도 확대 및 신규수요 발굴 등 수출현장의 애로사항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와 aT 농수산물유통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은 협의회로서의 공동체 운영 및 원활한 공동 마케팅을 통해 유자차 농가 소득증대와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개척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 **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실 / 문의전화 : 061-93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