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동경식품박람회 바이어 상담내용 분석을 통해 수출유망품목 발굴”
□ 일본 수출 ‘대박’을 꿈꾸는 식품업체는 다음의 세 단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로 Fun(재미), Small(소포장), Healthy(건강)이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동경식품박람회에 참가한 국내 76개 수출업체의 바이어 상담내용을 분석하여 일본 식품수출 3대 키워드로 『Fun(재미), Small(소포장), Healthy(건강)』을 선정하였다. 동경식품박람회는 7만여명의 바이어가 내방하는 아시아 최대 식품전문박람회로 일본 식품소비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 박람회 기간 중 바이어들의 집중적인 주목을 받은 제품은 역시 ‘재미’있는 제품이었다. 대표적인 사례가 뚜껑을 돌리면 색깔 있는 액상비타민이 물에 스며드는 “비타민워터”였다. 국내 한 중소기업이 오랜 R&D 성과로 만든 제품으로 기존 비타민워터에 시각적 재미를 더하여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바이어들의 계약요청이 빗발쳤다.
□ 일본의 1인 가구 증가로 ‘소포장’ 간편식은 일본 식생활 트렌드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이번 박람회에 신제품으로 출시된 400g 대용량의 양파김치에 바이어는 50g 소포장을 요구했다. 박람회 기간 중 바이어들의 반복되는 질문은 바로 소포장이 가능한가였다. 일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소포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패키지를 반드시 준비할 필요가 있다.
□ 또한 일본 실버세대를 위한 ‘건강식’이 부상하고 있다. 특히 단카이세대(2차 세계대전 직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면서 면역강화제품,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박람회에 참가한 한방차 제조 전문업체는 한방차가 일본시장에 아직은 생소하지만 다수의 바이어를 발굴하는 등 시장잠재성을 확인하여 향후 일본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aT는 이번 바이어 상담내용 분석을 통해 발굴한 수출가능품목에 대해 수출상품화, 신상품홍보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실시하여 수출유망품목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aT는 작년에 40개 업체의 신상품개발(R&D) 및 홍보, 시장개척(현지화)를 지원하여 대상FNF의 김치소스, 샘표식품의 프리미엄 간장소스 등의 수출유망품목을 신규 개발한바 있으며 금년에도 수출상품화사업 23개, 신상품홍보사업 20개 업체를 지원하여 수출유망품목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박종서 aT 식품수출이사는 “일본은 지난해 21억 달러를 수출한 우리 농식품 수출 제1시장이다” 면서 ”지속적인 유망품목 발굴 지원 등을 통해 일본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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