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수출 전략품목인 닭고기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협의체로 ‘닭고기 수출협의회’를 6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 닭고기 수출협의회에는 싱그린푸드시스템, 하림, 마니커 등 20개 업체들이 참여했다. 이날 협의회 초대회장에는 ㈜싱그린푸드시스템 김준형 대표가 선출 되었고 앞으로 해외시장에서 공동마케팅은 물론 과당 경쟁방지와 수출상품 품질 제고 등 현안사항을 해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 신선 닭고기 12월 현재 수출액은 지난해 동기대비 29% 가까이 늘어난 2,636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이는 지난해 전체 수출액 2,049만 달러를 훌쩍 뛰어 넘은 수치다. 한류 붐이 지속되고 있는 베트남, 홍콩 등지에서 딸기, 김 등 한국 식품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면서 닭고기 수출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삼계탕은 엔화 환율하락의 영향으로 대일 수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지난해에 비해 수출실적이 부진하나 향후 대미 한국산 삼계탕 수입 허용시 신규 수요 확대가 예상돼 닭고기 해외 수출시장은 전망이 밝다.
□ 김재수 aT 사장은 “향후 닭고기 수출시장을 파프리카처럼 1억 달러 규모로 키우기 위해 생산과 품질관리의 일원화 및 철저한 시장조사, 다양한 제품개발 등 업체간 상생구도가 필요하다”며 “이번에 출범한 닭고기 수출협의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aT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보실 고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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