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바로가기

로그인 및 영문버전

list

상단메뉴

홍보센터
2010 월드컵 막걸리 프로젝트 16강 막걸리 선발전 주요내용
  • 작성일Fri Apr 09 09:31:53 KST 2010
  • 조회수4190

  

2010  월드컵 막걸리 프로젝트 16강 막걸리 선발전 주요내용

  


1. 행사 개요

 □ 행사목적 : 막걸리 품평회 개최를 통해 우수 막걸리를 선발, 2010 남아공 월드컵과 G20 정상회의시 프로모션 전개로 막걸리의 위상제고

□ 행 사 명 : 2010 월드컵 막걸리 프로젝트 - ";16강 대표막걸리 선발전";

일시/장소 : 2010. 5. 10(월)/ 남산 민속한옥마을 천우각

주최/주관 : 농림수산식품부/농수산물유통공사․한국식품연구원․한국전통주연구소

□ 주요행사

  막걸리 선발대회 : 농수산물유통공사(운영총괄), 한국식품연구원(심사주관)

  ◦ 막걸리 부대행사 : 기관별 업무약정 체결운영

   ① 한국전통주연구소 : 막걸리 빚기 시연․체험, 전시시음회, 전용잔 전시회, 개막식 술독개봉식 및 16강 진출기원제 준비

   ② 한국바텐더협회 : 막걸리 칵테일쇼 및 칵테일 시음

 □ 초청대상 : 국내 주류전문가, 주류․음식관련단체, 외국인, 일반인 등

 □ 개막식 : 2010. 5. 10(월), 10:00~10:40/천우각앞 무대/ VIP 15~20명

  인사말씀(장관 및 축구협회장 등), 술독개봉식, 16강 진출기원제, 행사장 관람 등


2. 막걸리 선발대회

 □ 추진방향 : 막걸리 선발전에서 선정된 16종 대표막걸리는 월드컵 출정식 및 응원전, 산업전, 판촉전 등과 연계하여 프로모션 전개

 □ 선발일정 : 추천완료(지자체) : ';10. 4. 26(월) /본심사 : ';10. 5. 10(월)

 □ 선발부문 : 막걸리 생주분야 및 살균주분야 2개

 □ 출품자격 : 100% 국산쌀을 주원료로 제조한 막걸리(지역 대표막걸리 우선 추천)

 □ 선발점수 : 16점(생주 10, 살균주 6)(16강 진출기원 및 16강 스토리텔링)

 □ 심사위원 : 23명(술전문가 16, 대한축구협회1, 연예인 3, 외국인 등 3)

 □ 행사흐름도

 

시도별 추천(4.26)

▶ 

본 심 사(5.10)

▶ 

출정식(5.16)

▶ 

산업전(6.11~13) / 응원전

(시․도지사)→

농식품부장관

 

(국내 주류전문가,

연예인 등)

 

대한축구협회에 16강 막걸리 협찬

 

(월드컵 및 G 20 정상회의 등)


 □ 심사주관 : 한국식품연구원(우리술 연구센터)

 □ 심사대상 : 지자체 추천 출품제품 32종

 □ 품평회 주요일정 : 10:00~18:00

  ◦ 개막식, 심사요령 설명, 오전심사, 중간집계, 오후심사, 최종집계, 결과발표 등


3. 부대행사

□ 막걸리 체험 프로그램(한국전통주연구소 운영)

  ① 막걸리 빚기 시연 및 체험 : 누룩디디기, 술빚기, 술거르기 등(각 3회)

  막걸리 전시․시음회 : 본선 출품막걸리 32종 전시 및 시음회, 소비자 인기투표

  막걸리 전용잔 전시회 : ';월드컵 막걸리 프로젝트'; 일환으로 개발한 전용잔 16종 전시․발표회

□ 막걸리 변신 : 한국바텐더협회 운영

 ① 막걸리 칵테일쇼 : 외국인 및 젊은층을 대상으로 칵테일쇼 시연(5회)

 ② 칵테일 시음 : ';09 막걸리 EXPO 행사시 개발한 5종의 칵테일 시음

   - Korea(대한민국), 러브 황진이, 월매, 인당수, 첫사랑


4. 홍보계획

 □ 일간지 홍보 : 품평회 개최이전 및 개최결과 보도자료 배포

 □ 인터넷 홍보 : 농식품부, 농유공, 한식연, 전통주연구소, 바텐더협회, 각 지자체 홈페이지 팝업활용 행사안내

 □ 매스컴 홍보 : 지상파 TV정보프로그램 확보 및 저녁 뉴스보도 적극 유치

  ◦ SBS 생방송투데이, 모닝와이드, MBC 오늘아침, KBS 무한지대 큐 등

 □ 공문․초청장 발송 : 외국문화원, 외신기자, 한국어학당, 술․음식관련단체 등

 □ 기타홍보 : 행사 리후렛, 메트로 등 무가지, 파워블로거 행사 포스팅 등


5. 추진일정

 □ 행사계획 지자체 시달(4.2), 기관별 업무약정 체결(3.30), 장치업체 선정(4.9), 지자체 출품접수 추천(4.5~4.23) 지자체 추천완료(4.26), 행사장 레이아웃 및 싸인물 확정(4.30), 선발대회(5.10)


6. 연계 프로모션

 □ 막걸리 출정식 : 태극전사 월드컵 출정식 16강 막걸리 협찬(5. 16/상암경기장 에콰도르 평가전)

 □ 막걸리 산업전 : 서울광장&청계광장(6.11~13)/막걸리 정책홍보관 및 16강 막걸리 부스 설치, 하나로마트․신세계백화점 등 막걸리 판촉전 병행

 □ 막걸리 응원전 : TBS․민간주도 월드컵 응원전에 16강 막걸리 및 막걸리병 응원도구 지원(6.12/6.17/6.23)

첨부파일
작성자

산지유통팀 안만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