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목적
□ 전통주 및 전통음식 전시, 시음·시식, 체험 등을 통해 우수 전통주의 우수성·다양성 홍보 및 전통주의 올바른 이해·관심 제고를 통한 소비촉진 유도
□ 우수 전통주에 대한 해외 홍보·마케팅 강화로 전통주 해외시장 진출 및 세계화 유도
2. 추진방향
□ 대학축제·도심지·박람회 활용 전통주 홍보시음회, 남산한옥마을 전통주·전통음식 만남행사 및 대형유통매장 전통주 판촉행사 등을 다양하게 전개하여 행사의 시너지 효과 및 홍보효과 제고
□ 우수 전통주는 해외 판촉행사·식품박람회 참가지원 및 수출상품화·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를 통한 수출연계와 세계화가 가능한 전통주 발굴 등 해외시장 개척지원
3. 주요사업
□ 우수 전통주 홍보시음행사(협력 : 한국전통주진흥협회)
◦ 대학축제 활용 홍보시음회
- 장소/일정 : 전국 대학교 축제/2009. 5월, 10월
- 횟수/기간 : 10회(5월 5회, 10월 5회)/ 3일간 홍보
- 홍보품목 : 50종(역대품평회 입상주·전통명주 40, 주안상 10) 전시 및 시음
◦ 도심지 및 농식품부 기자단 활용 홍보시음회
- 장소/일정 : 신촌 및 대학로 등 도심지 10개소/ 2009. 5~9월
- 횟수/기간 : 10회(매월 2회)/ 3일간 홍보
- 홍보품목 : 40종(역대품평회 입상주·전통명주) 전시 및 시음
◦ 박람회 참가 전시 홍보
- 2009 서울국제주류박람회(5.7~5.9)/COEX 태평양홀, 10부스(전시 및 판매)
- 2009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10.9~10.15)/울산대공원, 2부스(홍보 시음회)
□ 대형유통매장 전통주 판촉행사(협력 : 한국전통가공식품협회)
◦ 장소/일정 : 농협하나로 및 이마트 매장 등 13개소/ 2009. 5~11월(7개월)
◦ 횟수/기간 : 13회(전통가공식품협회 10회·전통주진흥협회 3회)/ 7일간 홍보
◦ 홍보품목 : 전통주(역대품평회 입상주·전통명주) 및 전통식품 시식·판매
□ 전통주와 전통음식 만남행사(협력 : 한국전통주연구소)
◦ 장소/일정 : 남산 민속한옥마을(충무로역)/ 2009. 9.18~9.20(3일/전통주 축제주간)
◦ 행사내용 : 전통주·가양주(100종) 전시 및 시음, 주안상 전시, 전통주 제조시연 등 체험
산지유통팀 안만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