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 "1분기 실적 작년 대비 20% 증가" -
□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산물 작황 부진, 환율하락 등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1분기 농식품 수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20% 증가한 12억900만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 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가 분석한 1분기 농식품 수출동향에 따르면, 경기회복세에 있는 중국(54.6%)과 러시아(44.5%)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대만(25.5%), 아세안(22.0%), 일본(13.7%) 등도 증가세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전통주(80.1%), 참치(58.2%), 화훼류(46.8%), 과실류(36.6%), 넙치(36.0%) 등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 달러 약세와 유가 상승 등 부정적인 여건도 존재하지만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세, 한식세계화를 통한 우리 농식품의 해외수요 증가 등은 향후 수출여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aT는 올해 수출목표인 64억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2분기부터는 더욱 공세적인 지원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 aT는 김치·인삼 등은 한국산을 차별화하고 수산물은 양식수산물을 개발하는 등 주요 품목별 특성을 고려한 수출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해외 식품전문가와 공동으로 신규 수출유망품목을 개발하고 현지 소비자 대상 판촉전을 확대하는 등 해외 도·소매업체와의 협력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 현지 주류계층에 한국 농식품을 홍보하기 위한 재외공관 협력사업이 34개국 40회로 확대되며, 김치·인삼·막걸리 등 주력 수출품목의 해외 미디어광고, 현지 유명축제 및 국제행사와 연계한 대규모 농식품 홍보행사 등도 연중 추진될 예정이다.
□ 특히, 우리 농식품 수출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마케팅이 대폭 강화된다. aT는 상하이엑스포(5~10월)를 적극 활용해 중국시장을 동부 연안 중심에서 우한, 시안 등 서부 내륙까지 확대키로 하고, MOU를 체결한 현지 대형매장에 우리 농식품 입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 aT 관계자는 ";과거 20년간 농식품 수출은 2.3% 증가에 그쳤지만, 적극적인 시장개척에 힘입어 최근 3년간 두 자릿수 가까운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면서 ";정부의 수출확대 정책과 수출업체의 노력이 시너지효과를 낸다면 올해 수출액 64억달러, 2012년 100억달러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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