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바로가기

로그인 및 영문버전

list

상단메뉴

홍보센터
‘국산 참치’ 세계인의 입맛을 낚았다
  • 작성일Tue Dec 16 10:48:33 KST 2008
  • 조회수4082

 

 

국산 눈다랑어 미국 수입시장 88.2% 점유, 1위 … 황다랑어는 중국시장 33.8% 점유



국내에서 생산된 참치가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농수산물유통공사의 농수산물무역정보(www.kati.net)에 따르면 3/4분기까지 미국시장에 수출된 눈다랑어는 355만 3천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22만 7천 달러에 비해 28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152만 3천불을 이미 넘어선 수치로, 미국내 수입 시장점유율 88.2%에 해당한다. 국산 눈다랑어는 미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2년 연속 지켜오고 있다.


미국시장은 신선 참치와 참치 반가공제품에 있어 일본 다음으로 큰 시장으로, 최근 미국인의 회와 스시에 대한 수요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광우병과 비만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으로써 미국내 고품질 횟감용 참치의 소비는 향후에도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국산 눈다랑어는 타국가 제품대비 안전도와 신선도에서 높은 호평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웃나라 중국에서는 국산 황다랑어의 인기가 눈에 띤다. 농수산물무역정보에 따르면 2008년 10월까지 중국에 수출된 국산 황다랑어는 92만 1천달러 규모(시장점유율 33.8%)로 2년 연속 중국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참치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한 올해의 10대 수출품목으로,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참치 수출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정보 조사와 수출자금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공사는 본격적인 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수산수출팀을 신설하여 수출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사가 올해 수산물 수출업체에 지원한 금액은 800억원 규모로, 이중 참치 수출업체인 동원산업(주) 등 3개 업체가 이를 일부 활용하여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올해 농수산식품 45억불 수출목표 중 수산식품의 수출목표는 14억 6,500만불로   참치의 수출증가로 목표 달성에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끝>


첨부파일
작성자

관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실 / 문의전화 : 061-93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