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 2천건 넘는 상담, 2천2백만 달러 현장계약, 사상 최대성과 -
□ 총 2,219건, 4억2천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과 2천2백만 달러의 현장계약을 체결한 「2019 상반기 농산업 대규모 수출상담회(BKF : Buy Korean Food)」가 지난 2008년 처음 시작한 이래 최대성과를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5.22(수) ~ 23(목)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전 세계 40개국의 200개 업체 224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국내 451개 수출업체와의 1:1매칭 수출상담회를 진행하였다.
□ 올해 수출상담회의 가장 큰 특색은 농기계, 사료, 농자재에 이르는 농산업분야 5개 기관과의 공동주관을 통해 수출상담 분야를 대폭 넓히고 규모화하여 시너지효과를 높였다.
□ 또한 해외바이어 초청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올해 개소한 aT 호치민지사와 블라디보스토크지사를 비롯하여 시장개척요원을 파견한 폴란드, 몽골,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말련 등 6개국에서도 한국 농식품 구매파워를 가진 신흥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했다.
□ 실제 미얀마에서 온 바이어 빅토리아씨는“한국산 신선과일, 김치, 인삼음료 등이 현지에서 인기를 끌면서 수입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참여했다”고 말했다.
□ 이밖에도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LA, 파리 등 전 세계 농식품 판매플랫폼인 안테나숍 바이어들도 처음으로 초청되어 국내 수출업체와의 1:1 수출상담을 통해 신규 대박아이템 찾기에 힘을 쏟았다.
□ 또한 ▲바이어-수출업체 간 현장계약 지원 ▲對중국 수출전략 세미나 ▲수출업체 현장컨설팅 ▲바이어 알선사업 등 다양한 aT 수출지원사업 소개를 통해 참가업체의 상담회 만족도를 높이고, 수출에 필요한 노하우도 적극 공유되었다.
□ 지방에 소재한 참가업체들은“멀기만 했던 수출타깃 국가들의 여러 바이어들과 국내에서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것이 BKF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막연하기만 했던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수출을 구체화할 수 있었고, 제품에 대한 장단점 등의 상세한 피드백도 받아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입을 모았다.
□ aT 이병호 사장은“BKF는 중소수출업체들이 구매력있는 유력 바이어를 만나서 자사상품을 소개하고 신규거래선 발굴을 통해 해외판로를 넓히기 위한 최적의 행사”라며 “aT는 업체들의 상담실적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참고) 관련 사진 및 수출상담회 개요
1. 2019 상반기 농산업 대규모 수출상담회 전경
2. 2019 상반기 농산업 대규모 수출상담회 1:1 수출상담 현장사진
3. 수출상담회 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는 aT 이병호 사장(왼쪽에서 세번째),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왼쪽에서 두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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