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건강·편의 테마로 베트남 프리미엄 시장공략 기대 -
□ 아세안의 관문이자, 신남방정책의 중심인 베트남시장에서도 프리미엄 과일의 상징인 한국산 딸기의 인기는 뜨거웠다.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4월 24일부터 3일 동안 ?호치민 식품박람회(Food Expo Vietnam 2019)?에 참가하여 ‘신선·건강·편의’를 테마로 한 신선농산물과 가정간편식 등 다양한 농식품을 대거 소개했다.
□ 동남아 국가 중 매년 6~7%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평균연령이 30.1세인 베트남시장은 최근 식지 않는 한류 붐과 축구감독 박항서 열풍에 힘입어 올 3월말 기준 농식품 수출은 국가전체 4위를 기록했으며, 수출액도 전년대비 27%나 증가했다.
□ 이번 박람회에서는 동남아지역의 인기 수출품목인 한국산 신선딸기가 현지 유통체인인 스카이마트에 1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박람회 기간 동안 한국 농식품은 전체 총 350억원(약 3천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 한국관을 찾은 현지바이어들은 “한국산 신선과일은 맛도 좋을 뿐아니라 사전 잔류농약도 꼼꼼히 관리되어 프리미엄 선물용으로 현지수요가 높은 편이다”라며, aT가 운영한 트렌드 상품홍보관에서 선보인 신선농산물 선물포장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이밖에도 달고 시원한 음료를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유자에이드 시음회에도 많은 관람객이 모여들어 조만간 본격적인 수출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산 유자수출이 이제는 중국을 넘어 베트남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박람회장을 찾은aT 백진석 부사장은 “베트남에는 없는 독특한 식감과 향을 지닌 신선과일이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베트남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소득증가는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안목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에 품질과 안전성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만 수출을 확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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