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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신한류, K-Food가 이끈다!
  • 작성일Wed Aug 01 09:38:38 KST 2018
  • 조회수1230

- TV CF, SNS 마케팅으로 본고장에서 한국식품 맛의 비밀 알려! -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농식품 100억불 목표 달성을 위해 한국 농식품 최대 수출시장인 일본에서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 2017년 기준 일본은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시장의 약 22%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으로 그간 우리 농식품 수출의 효자국으로 자리매김 해 왔다. 하지만, 2012년 이래 일본의 소비침체, 엔저현상 등으로 수출이 하락세였으나, 다각적인 사업 전개를 통해 2016년을 기점으로 수출이 회복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신선농산물 수출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 대일 수출동향 : (‘12) 23.8억$→ (‘15) 18.3 → (‘16) 18.9 → (`17) 20.8 → (`18.6) 10.5
* 대일 신선농산물 수출동향 : (`17.6) 117백만$ → (`18.6) 135백만$(15.5%↑)
- 주요품목 성장률(`18.6월 기준) : 김치(23.4%), 인삼(38.4%), 파프리카(7.4%), 토마토(13.7%)
□ 10~20대를 중심으로 한 제3차 한류붐 제3차 한류 : 2003년 드라마 `겨울연가` 방영에 따른 30대 이상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 1차 한류, 2010년 전후 케이팝(K-Pop)이 중심이된 2차 한류, 현재3차 한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한 K-pop붐 뿐만 아니라 치즈닭갈비 등 식문화, 패션, 미용 등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현상
이 있는 요즘을 對日 수출회복의 최적기로 판단하여 일본의 주요방송국을 활용한 TV광고 송출, 연예인을 활용한 SNS홍보마케팅 등의 전략적 맞춤형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우선, TV광고에서는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고양이 춤”의 멜로디를 딴 오리지널 송에 맞춰 “K-FOOD 냥르즈”가 경쾌한 춤과 노래를 통해 각 식품을 소개한다.
* 냥르즈 : 냐옹(야옹)+갸르즈(걸스)의 합성어, 빨강, 노랑, 파랑 풍뎅이 멤버로 구성된 3인조 여성 아이돌
□ 이번 TV광고에 선보일 품목으로는 한국 농가소득에 기여도가 높은 “김치, 유자차, 막걸리”를 선정하여 계절별 수요에 따라 유자차와 막걸리편은 8월, 김치편은 11월부터 일본 아사히TV를 통해 관동지역 전역에 방영될 예정이다.
□ 또한 단발적인 광고로 끝나지 않고 실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광고 후반부에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삽입하여 아이돌그룹이 직접 유튜브를 통해 레시피 소개하는 코너를 운영한다.
□ TV광고에 이어 릴레이 홍보마케팅의 일환으로 일본의 유명 종합트렌드 미디어 오리콘(ORICON)과 협력하여 한국산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 SNS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SNS 콘테스트는 한국산 김치와 파프리카를 사용한 새로운 레시피를 제작 하여 SNS에 게시하고, 인기 K-POP아티스트 “마이네임(MYNAME)”이 직접 심사위원으로 참가하여 우수작을 선정한다.
□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일본 수출시장의 회복은 제3차 한류가 불고 있는 지금이 적기인 만큼, 지속적인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홍보마케팅이 필요하다”며, “TV,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한국 농식품 홍보를 통해 일본에 불고 있는 제3차 한류가 K-FOOD 열풍으로 이어져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참고사진) 일본에서 활동 중인 한류 아이돌 마이네임(MYNAME)의 SNS콘테스트 홍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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