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청년개척단, 말랴야대학교 한국 식품 소비자조사 진행 -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에서 운영하는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AFLO, 이하 `아프로`)은 5월 7일과 14일 두 차례에 걸쳐 말랴야대학교(University of Malaya, 이하 말라야대) 학생들과‘미래 말레이시아 수출 전략식품 발굴’이라는 주제로 한국 식품에 대한 소비수준을 조사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전했다.
□ 청년개척단은 말라야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딸기, 배, 참외 등 한국의 신선 과실류와 김, 김치, 유자차 등 유망 식품류를 직접 맛보게 한후 제품의 맛, 모양, 식감 등에 대한 현지인들의 다양하게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한국에 대한 간단한 퀴즈 이벤트와 소통의 시간을통해자연스럽게 양국 청년 간의 생각을 공유할 기회를 마련했다.
○ 설문조사는 한국식품 전반에 관한 내용과 총 6개 제품군(딸기, 배, 참외,김, 유자음료, 김치)에 대한 시식설문으로 이루어졌는데, 딸기와 배는 외국제품과의 블라인드테스트를 나머지 제품에 대해서는 먹는 방법에 따른 맛 모양, 식감 등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딸기와 배 모두 블라인드 테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아시장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당도가 높고 과즙이풍부하다는 긍정적인 평이 많았다.
○ 시식회에 참여한 Nurlaila(말레야대, 21세)은 “한국 TV프로그램을 통해 냉면, 고추장 등 다양한 한국 식품을 접하고 있으며, 매우 관심이 많다”며 한국 식품에 대한남다른 애정을 보여주었다. 이 밖에도 응답자 대부분 한국식품을 드라마나 TV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 접한다고답해 역시나 미디어 콘텐츠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한국제품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할랄 인증’을 꼽아 무슬림 소비자에게 할랄 인증 여부가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대다수의 말레이시아 유통매장에서 한국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식품을 어디서 구매해야 할지 모른다는의견이 많아 구매경로를 포함한 한국 농식품 홍보를 강화할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 이번 행사를 직접 기획한 말레이시아 청년개척단 김가은 단원은“말레이시아 젊은이들이 한국 식품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직접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말레이시아 수출을 준비하는 국내 식품업체 지원에 현지인들의 의견을 접목하여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당찬 포부를 전했다.
□ aT 백진석 식품수출이사는“말레이시아 젋은이들의 목소리는 향후 우리기업들이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점을 주목해야 할지를 알아볼 좋은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청년개척단들은 미래 말레이시아 수출의 전문가로써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 소비자조사 결과 보고서는 5월 중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 홈페이지(www.kati.net)를통해 제공 예정
□ (참고사진) 1. 청년개척단 및 말라야대 설문참여자 단체사진
2. 시식 후 설문에 응하는 말라야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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