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적 수출 침체에도 불구 6% 신장세, 연말까지 수출확대 모든 역량 결집 -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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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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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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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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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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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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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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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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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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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액(백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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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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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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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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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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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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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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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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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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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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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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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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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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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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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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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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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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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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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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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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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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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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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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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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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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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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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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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류별 /주요 국가별 수출동향 개요❖
□ (부류별)신선 8.6억불(6.7%↑) / 가공 44.3억불(4.1%↑) / 수산 17.5억불(10.2%↑)
□ 미국(11.4%, 고용지표 상승 등 소비심리 개선으로 수출 증가세 지속)
ㅇ (배) 금년도 작황 및 품질이 좋은 편으로 평가되어 아시안 및 교포 마켓 중심으로 수출 증가 (‘15.10 : 16,494천불 → ’16.10 : 19,785천불 / 20.0%↑)
ㅇ (김치) 미국내 (내추럴/유기농) 주류 마켓 지속 진출로 인지도 상승 및아시안 마켓의 한국산 수요 증가 (4,251천불 → 5,268천불 23.9%↑)
□ 일본(1.6%, 엔高 지속, 기능성 식품(인삼제품류 등) 수출 호조 등에 따른 수출 여건 개선으로 8월 이후 수출 회복․반등
☆對日수출: (`16.1)△18.9% → (`16.4)△8.5→ (`16.8) 0.1 → (`16.9) 0.7 → (`16.10) 1.6 ㅇ (파프리카) 일본 내 안정적인 소비 및 한국 내의 생산물량 증가와 겹쳐 수출증가세 지속(67,738천불 → 75,192천불 11.0%↑)
ㅇ (인삼제품류) 건강, 미용 소비 트렌드 및 섭취의 간편성으로 홍삼 함유기능성 제품(홍삼정, 인삼음료 등)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며, 통신판매 등 新판로 개척 노력으로 인해 수출 확대 (22,447천불 → 26,812천불 19.4%↑)
ㅇ (막걸리) 방한 관광객 증가 등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회복되고 있으며 다양한마케팅, 판촉 등으로 상승세 (5,258천불 → 5,509천불 4.8%↑)
□(중국, 7.8%) 내륙 매장, 온라인몰 입점확대를 통한 판로 확대 및 주력품목(조제분유) 수출 회복 등으로 안정적 증가세 유지
☆ 對中수출 :(`16.1)△15.8% → (`16.4)△1.0→ (`16.8) 4.1 → (`16.9) 7.2 → (`16.10) 7.8 ㅇ (조제분유) 영유아 조제분유 배합비 등록관리방법 시행(`16.10)으로 수출이 위축되었으나, 시행 유예기간(`18.1.1까지) 공고 이후 발주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수출 회복세(77,689천불 → 79,869천불 2.8%↑)
ㅇ (유자차) 내륙지역 마트 내 유자차 입점 확대 및 유자차 메뉴를 갖춘 현지 카페 수 증가로 수출이 증가하였으며, 액상차 판매가 증가하는 겨울철 특성상 지속적으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17,294천불 → 18,180천불 5.1%↑)
ㅇ (라면)‘불닭 볶음면’이 매운 맛에 대한 도전이라는 트렌드를 온라인 상에서유행시켜 수출 증가세 주도 (30,325천불 → 56,521천불 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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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 김상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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