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주요코셔식품시장인 이스라엘, 미국, 영국3개국의 코셔인증 및 코셔시장정보 조사 결과를 ‘코셔식품시장 진출 가이드’(총 3권)로제작하여 농식품 수출업체,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 전 세계에서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엄격한 생산 관리체계 하에서 생산되는 코셔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들에게 유망 시장인코셔식품시장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가이드북을 제작하게 되었다.
□ ‘코셔’란히브리어 카쉬롯(Kashrut)의 영어식 표현으로 ‘적당한’ 또는 ‘합당한’이라는 의미이며, 유대인들이 섭취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을 의미한다.
○ ‘코셔’도 ‘할랄’과 유사하게 ‘코셔’ 여부를 판단하여 인증하는 제도가존재하는데, 코카콜라, 네슬레, 다농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미코셔인증을 획득하고 시장에진출 중이지만, 국내에는코셔인증기관 및 인증 절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그 동안 우리 농식품수출업체들의 코셔식품시장 진출이 제한적이었다.
□ 가이드북은 유대인이 75% 이상인 이스라엘, 세계 최대 코셔시장인미국, 유럽 내 대표 코셔시장인 영국각국별 1권이 제작되었으며,코셔인증제도, 국별 수입식품유통현황 및 시장동향등 코셔식품시장과 관련한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다.
○ 특히 이스라엘편은 랍비청(이스라엘 내 유통되는 코셔인증제품 관리 기관) 및 코셔인증 대표기관인 OU(Orthdox Union) 본사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코셔인증 절차, 인증 실패사례, 유의사항 등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미국편은 코셔식품 소비자 분석, 코셔식품 박람회등 정보를 제공하며, 영국편은 코셔 농식품 경쟁시장, 유통현황을 분석하여 한국식품 진출전략 제시하고 있다.
□ 이번 코셔식품시장 진출가이드가 우리 농식품 기업들의 신 시장 개척에 도움이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코셔식품시장 진출 가이드’는 이스라엘편 200부, 영국편‧미국편 각 500부가 배포되었으며, 「농수산식품 수출지원정보」홈페이지(www.kati.net)에서 이북(e-book)형태로 확인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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