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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최대 관광지인 태국시장에 고품격 한국식품 선보인다.
  • 작성일Mon May 21 08:14:22 KST 2007
  • 조회수6840

 

 ◦ 농림부(박홍수장관)와 aT(농수산물유통공사, 정귀래사장)는 우리 농림식품의 對
국 수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신규 수출유망품목 발굴을 위해 5월 23일부터 5월 27일까지 5일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2007 방콕식품박람회(THAIFEX -
World of Food Asia 2007)";에 한국관을 마련하여 한국의 대표 수출상품을 전시․홍보한다.


 ◦ 올해로 7회째를 맞는 방콕식품박람회는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유명 박람회 개최사인 ';쾰른매세(KOELN MEESE)';가 태국 정부․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개최하여 일약 동남아 최대 규모로 발전시킨 식품박람회로, 2006년의 경우 40,250㎡(12,196평)의 규모에 26개국 997업체가 참가하였으며, 올해에는 한국관을 비롯한 국가관만도 17개국에 이르고 있고, 내방객은 2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aT는 對태국 수출증가 추세 유지를 위해, 기존 진출업체인 (주)일화와 크라운제과의 유통망을 이용한 한국식품 취급 전문 수입포스트 발굴과 한류열풍의 확산을 통한 한국식품의 고품격 이미지 각인에 주력할 방침이다.


◦ 이를 위해, 과실(배)․인삼․국수․알로에음료․제과 등 수출유망품목 취급업체 15업체를 선발하여 적극적인 시음․시식․상담을 전개하는 한편, ';한국전통식품홍보관';을 설치하여 내방객에게 한국 대표식품인 불고기․잡채․김치요리 등을 체험하게 하고, 사이버 전시관인 ';인터넷 홍보코너(AgroTrade)'; 운용으로 한국의 IT강국 이미지도 심어줄 계획이다.


◦ 한국 농림식품의 대 태국 수출이 아직은 17,541천불 수준에 불과하지만 이번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태국시장에 불고 있는 한류를 한국식품 소비로 연결시켜 한국식품 붐이 조성되기를 기대해 본다.

2007 방콕식품박람회 참가계획(요약)



1. 박람회 개요

  ◦ 행 사 명 : 2007 방콕식품박람회

                (THAIFEX-World of Food Asia 2007)

  ◦ 기    간 : 2007. 5. 23(수) ~ 5. 27(일), 5일간 (매년 개최)

  ◦ 장    소 : Impact Exhibition Centre (Muang Thong Thani)

  ◦ 규    모 : 40,250㎡(12,196평)

  ◦ 전시품목 : 할랄(이슬람교 인정 식용육), 유기농식품, 식품원재료 및 소스류, 채소/과실 가공식품, 육류 및 육제품, 수산물, 쌀 및 쌀가공품, 낙농품, 스낵류, 건강식품, 주류, 식품관련 기술, 기계류, 연회음식 및 관련 시스템, 식품 소매유통 및 프랜차이즈 관련기술 및 시스템 등

  ◦ 주    최

    - Koelnmesse Gmbh, Germany/Koelnmesse Pte Ltd, Singapore

    - Department of Export Promotion, Thailand

    - Thai Chamber of Commerce

  ◦ 성    격 : ';01년부터 개최된 태국 최대의 식품 및 식품관련 기술/기계 박람회로서 개장 3일은 바이어 입장, 나머지 2일은 일반인 입장 가능

  ◦ ';06참가 규모 : 26개국 997업체 (16개 국가관) / 참관 바이어 19,807명


 ※ 연도별 한국관 참가현황

  ◦ 2006년 : 개별참가 박람회 지원 (6업체, 884천불 수출계약)

  ◦ 2005년 : 개별참가 박람회 지원 (2업체, 308천불 수출계약)


2. 한국관 참가계획


 □ 참가목적

  ◦ 태국으로의 큰 폭 수출증가 추세를 지속유지 및 촉진

    - 최근 12년간 연평균 수출증가율이 12.1%로 2006년 17,541천불 수출

  ◦ 한국식품 취급 전문 수입포스트 발굴

    - 다양한 한국식품을 취급할 수 있는 전문 수입상 또는 유통업체 확보

  ◦ 동남아 한류열풍을 한국식품 소비로 연결하고, 소비자 대상 한국식품의 고품격

     이미지 각인으로 한국식품 수요군 창출

  ◦ 국내 유력 건강식품의 마켓테스트 등을 통해 신규 수출상품 발굴


 □ 참가규모 : 144㎡(44평) / 15업체

 □ 계약목표 : 5백만 불

 □ 주    관 : 농수산물유통공사 (현지지원 : 싱가포르aT센터)

 □ 소요예산 : 96백만원

 □ 중점진출전략

  ◦ 현지 진출품목을 중심으로 출품하되, 전략적 신규유망품목 진출 시도

    - 신선농산물, 인삼제품, 면류(라면, 국수), 소스류(간장), 제과류(초코릿, 스낵), 음료류(알로에 등), 주류(소주) 등을 전략품목으로 선정

    - 현지 최대 진출회사인 (주)일화 등을 핵심 마케터로 이용

    - 일부층으로 수요가 제한된 단감 이외의 타 신선농산물로 품목 확대

  ◦ 내방바이어가 태국인 뿐만 아니라 구미지역 바이어도 많이 내방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출품품목을 가능한 한 다양화

  ◦ 한국식품 취급 전문 수입포스트 발굴에도 역점

    - 인삼류, 가공식품 등은 등록 및 초기 수입검사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高관세 및 물류비용으로 많은 유통업자가 직접 수입보다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조달을 희망

  ◦ 동남아 한류열풍을 한국식품 소비로 연결하고, 소비자 대상 한국식품의 고품격 이미지 각인을 위해 적극적인 시음․시식행사 전개

    - 김치․인삼 등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 홍보관 설치․운영

    - 수출업체에게 풍부한 시음․시식물량을 선적토록 권장 및 비용지원

  ◦ 신규로 참가하는 박람회임을 감안하여 AgroTrade 홍보코너 설치운영

    - AgroTrade바이어 DB와 메일링 시스템을 이용한 초청 email 발송으로 신규 참가하는 한국의 이미지 제고

    - 내방바이어 대상 시스템 홍보 및 회원 가입 유도로 바이어 D/B 확충

    - 인터넷을 통한 참가업체 사이버관 제공


  ※ ';06 대 태국 농림축산물 수출실적은 ';05년 13,445천불 대비 30.5% 증가한 17,541천불로 우리나라 농림식품의 제18위 수출대상국으로 부상


     - 부류별 수출실적

       농산물 15.1백만불(무역수지 : △127.6), 축산물 2.4(△12.8), 임산물 0.1(△109.2)

     - 주요 수출품 : 사료(6,050천불), 쇼트닝(2,192), 돼지고기(2,005), 면류(1,097 : 라면 696, 국수 395), 단감(1,018), 견과류 조제품(843), 주류(611), 인삼류(486), 채소종자(353), 비스킷(350),  초코렛(260), 소스류(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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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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