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aT, 할랄수산식품 인증 지원사업 추진 -
□ 해양수산식품부(장관 유기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이슬람 국가로의 수산식품 수출 다변화 및 활성화를 위해 수산식품 할랄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할랄’이란 이슬람어로 ‘허용된’이란 의미로 할랄식품은 이슬람 율법이 인정하는 방식으로 생산된 식품을 말한다. 최근 18억 무슬림 수산식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할랄식품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해수부와 aT가 수산식품 할랄인증 지원에 본격 나선 것이다.
□ 그동안 해양수산부는 품목별 수출협의회 등을 통해 김 등 일부 품목에 대한 할랄수산식품 인증을 지원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그 지원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할랄식품 수출 지원을 위해 「할랄수산식품기술지원센터」를 설치(3.26)하여 국가국가별·품목별 인증절차 및 기준 조사, 할랄 수산식품 개발지원 등을 추진하고, aT를 중심으로 국내ㆍ외 할랄 인증 지원도 확대해 갈 계획이다.
□ KMF(국내), JAKIM(말레이시아), MUI(인도네시아) 등 국내외 할랄 인증 취득을 희망하는 업체는 5월 10일까지 aT의 ‘수출지원시스템’을 통해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 지원내용 : 인증취득비용 업체당 20백만원 한도, 자부담 10%
* 자세한 사항은 aT 홈페이지(www.at.or.kr) 공고란 또는 수출사업처 수산수출부(061-931-0852, 0854)로 문의
□ 뿐만 아니라, 이슬람 시장 수출개척을 위해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사우디 등 박람회 참가 업체 지원 및 앵커숍(UAE 두바이)을 설치·운영하여 우리 수산식품의 홍보 및 마켓테스트에 활용할 계획이다.
□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대통령 중동 방문 계기로 올해 중동시장의 수산물 시장개척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할랄 인증뿐만 아니라 시장 조사, 판촉 지원을 통해 시장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보실 고혁성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실 / 문의전화 : 061-93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