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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한국춘란 경매 도입으로 화훼산업 재도약
  • 작성일Thu Nov 13 09:18:46 KST 2014
  • 조회수1156

- 화훼공판장 정기 경매와 함께 전국대전 개최, 전문교육 최초 실시 -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 화훼공판장은 침체된 화훼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6월 11일 아시아권 최초로 춘란 도매시장 경매제를 도입했다. 경매는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약 13억원의 경매실적을 거뒀으며 낙찰가가 74백만원(복륜반, 남산관)에 이르는 등 농업의 대박상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 한국춘란은 색상, 화형(花形)이나 엽성(葉性) 등 뛰어나 문화 예술적 가치를 지녔음에도 소규모 애호가 중심으로 소장하거나 동호인 간에 음성적 거래에 치우쳐져 시장이 침체되고 있던 상태였다. 그러나, 최근 한국춘란은 aT의 경매제 도입에 맞춰 재테크 도시농업에 알맞은 품목으로 부각되면서 위축된 화훼산업에도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고 있다.

□ aT는 한국춘란의 연간 거래 규모가 2,500억원 이상이고 전국적으로 약 50만명 이상의 애란인들이 재배ㆍ유통에 종사하고 있어 제도권 경매를 실시하고 시장을 활성화시킬 경우 화훼산업에도 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춘란 유관단체들과 함께 힘을 합쳐 음성적인 거래시장에 경매제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 aT는 이에 그치지 않고 국내는 물론 중국ㆍ일본ㆍ대만 등의 해외 애란인들이 모이는 춘란전국대전(11.15~16)을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하고, 행사기간 중인 11월 14일에 제 4차 경매를 실시하는 등 제도권 경매를 전국 애란인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경매를 조기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 특히, 한국춘란 전국대전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11월 15일(개막식, 14:00)부터 11월 16까지 이틀간 개최하며, 서울에서는 20년 만에 개최되어 전국의 명품, 희귀품 등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난이 선보이는 등 일반인들에게도 춘란의 이해를 높일 기회가 될 것이다.

□ 이번 전시회는 한국춘란 뿐만 아니라, 풍란, 석곡, 한란 및 중국ㆍ일본난 등 1,000여분 이상의 엽예품 잎에 무늬가 있는 춘란

난이 출품될 예정으로 난 애호가는 물론 일반인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중 난 세미나, 난 클리닉, 난 판매전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 aT는 앞으로도 한국춘란의 산업화와 대중화를 위해 경매제도를 정례화하고 확대하는 한편, 중도매인과 매매참가인을 1,000여명 이상 확보하고, 명품 춘란을 확충하여 경매를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또한, 전국대회도 정기적 으로 개최하고, 전문 교육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 aT 김재수 사장은 “한국춘란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경매제도 도입을 계기로 춘란을 도시농업의 소득작목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국춘란과 같이 숨어있는 우리 농업의 대박상품을 찾아 한국 농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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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 고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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