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중소식품기업협력지원사업」통해 창조경제 성과 거둬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중소식품기업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행한 협력지원사업의 우수사례집‘중소식품기업,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다’를 발간했다.
□ 이번 중소식품기업 협력지원사업의 특징은 2개 이상의 식품기업이 상호협력을 통해 마케팅, 제품개발, 수출 등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aT는 사업비 지원 뿐만 아니라 경영·기술 등 각 부문 전문가팀을 구성해 기업진단을 실시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등 참여기업과 함께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 이 사례집에 따르면 이번 사업에 참여한 18개 조직 54개 기업은 공동사업을 진행하며 새로운 프랜차이즈 협업모델을 발굴하고 해외수출거점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R&D 기술 수출 등의 독특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기도 하였다.
□ 특히, 육가공전문 4개사가 참여해 공동법인을 운영중인 ㈜KMCI는 이번 사업으로 친환경 식육가공 제품과 조리메뉴 등 총 80여건의 제품을 개발하고 식육가공품 프랜차이즈‘어반 나이프’를 개설해 한국형‘메쯔거라이’의 창조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 20개의 전통주 업체가 연합한 ‘한국전통주연합회’는 공동마케팅를 진행하며 전통주 브랜드‘통(TONG)’을 개발하고 전문 숍 및 온라인 쇼핑몰 개설, 면세점 입점을 통해 6개월간 약 20억원의 매출 성과를 올렸다. 뿐만 아니라 연합브랜드 마케팅에도 성공해 해외바이어와 MOU를 맺고 해외판로개척에 나서는 등 우리 전통주 업계를 한단계 도약시키는 성과도 거뒀다.
□ 이밖에 치즈, 초콜릿, 한방차, 프로폴리스 등의 전문 기업이 상호협력을 통해 고부가가치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중견기업으로 도약을 시도하고 있어, 이번 협력지원사업을 통해 식품산업이 창조경제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한편, aT는 2014년 참가조직을 2월14일까지 모집중에 있으며, 관심있는 업체는 기업지원센터 www.foodbiz.or.kr를 방문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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