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생의 노사문화, 소통의 조직문화로 일하기 좋은 기업 모범 -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이 주관하는 2013년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 획득과 함께 大賞(대상,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은 일터혁신 활동 및 성과가 우수한 기업에 대해 정부가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200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 “공기업은 고용안정”이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aT는 IMF 금융위기 등으로 많은 직원이 퇴사를 하는 아픔을 겪었으며, 최근 젊은층 직원의 급격한 증가로 구성원간의 융화에 어려움을 겪어 왔었다.
□ aT는 이런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발벗고 나섰다. 노사협의회, 노사대표 1:1 간담회 등 공식적인 채널과 비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소통에 앞장섰으며 그결과, 사내 어린이집 개설, 장애인자녀 교육비지원, 유연근무제 등 다양한 GWP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게 되어 2008년부터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선정됐고, 공공기관 만족도 및 노동생산성 향상 등 많은 부분에서 성과를 이루게 됐다.
□ 또한 부서별 BP(Best Practice) 경진대회, 학습조직 활성화를 통해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정착시켜 활기 넘치는 조직문화를 조성했으며, 다문화가정지원과 UCC 활동을 본격화 하여 직접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 김재수 aT 사장은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과 직원, 노사가 한마음이 되어서 목표를 향해 나가야 한다” 면서 “신명나는 일터 분위기 조성과, 나아가 지역사회와의 나눔을 통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보실 고정태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실 / 문의전화 : 061-93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