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수출설명회 및 공장시찰 가져, 일본시장 확대 기대
일본 주류유통업체 바이어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해 전통민속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생산현장을 둘러본다. 특히, 이번 행사는 aT가 일본 시장개척을 위해 지난해 11월 오사카와 동경에서 ‘민속주 시음홍보 행사’를 가진 뒤 일본 수입바이어의 요청에 의해 실시됨에 따라 수출성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T(농수산물유통공사 : 사장 정귀래)는 10일 오후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일본 수입바이어, 국내 전통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 민속주 수출설명회’를 처음으로 갖는다. 이 자리에는 배상면주가, 문배주, 전주 이강주 등 국내 전통주 24개 및 일본 주류 유통상 9개 등 총 33개업체가 참가해 ‘일본시장의 확대’라는 컨셉으로 수출상담을 펼친다.
이날 설명회는 일본 주류현황 설명, 바이어의 개별 시음 및 상담 순으로 이뤄지며 바이어와 상담업체에 대한 기본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상담효과를 높인데다 통역요원을 1:1로 지정해 밀착 지원하게 된다. 이어 11일에는 대전 소재 선양주조(주), 논산 가야곡 왕주, 서천 한산소곡주 등을 잇따라 들러 수출공장 견학 및 시찰을 통해 바이어들에게 우리 전통주의 이해도 제고와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김덕남 aT 가공수출부장은 “수출업체와 수입업체의 상호 이해증진을 통한 유대관계 유지와 일본시장 확대를 위한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일본 현지 주류 유통망을 통해 전통 민속주를 건강주로서 소비붐을 조성해 수출유망품목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웰빙시대를 맞아 우리 전통주가 인기를 끌며 일본으로는 ▲2003년 245만 달러 ▲2004년 294만 달러 ▲2005년 338만 달러를 수출하는 등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으며 기능성주류로서 다양한 수출기반이 조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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