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소장 : 배영훈)는 한국외식업중앙회 대구광역시지회(지회장 : 하영수)와 4월 24일 11시 대구광역시지회에서 골목식당의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부대행사로 상품 품평회를 개최하였다.
□ 1955년 설립된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서울 이외에 전국 15개 지방에 시․도지회를 두고 42만 회원의 권익을 대변하고 있는 단체이며, aT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2009년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를 설치하여 2012년 1조 1,146억원의 거래를 유치한 바 있다.
□ 양측은 골목식당의 전용 몰(웹사이트 : http//:food.eat.co.kr)과 스마트폰(앱명 : 식재료직거래)을 이용한 온라인직거래를 통해 구매원가 절감에 적극 협력키로 하였으며, 골목식당이 동 수단을 이용할 경우 약 5~10%의 구매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2011년 기준으로 국내 외식업 규모는 74조원으로 전체 식품산업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총 61만 점포 중 매출액 1억원 미만이 64.3%, 5인 미만 사업장이 90.5%를 차지하는 등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2011년 3월 9일 외식산업진흥법을 제정하고, aT를 집행기관으로 명기해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 배영훈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장은 “골목식당의 온라인 직거래가 늘어나면 가격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소비자물가도 안정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업무협약으로 소상공인이 동방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홍보실 고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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