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국가별로 대형유통매장 공략해 한국식품 입점 확대
□ 지구 반대편 브라질에서 한국 식품의 인기가 뜨겁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에 따르면, 한국 아이스크림의 대 브라질 수출실적은 전년 대비 102.2% 증가한 190만달러를 기록했다. 한국 아이스크림은 지난 2011년 말 브라질 매장에 첫 입점했으나, 현재는 브라질 전역 300여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 브라질은 복잡한 통관절차, 운송료 등 장애가 높은 시장으로 꼽힌다. aT는 현지 대형유통매장인 월마트, 까르푸, 퐁지아수칼 등을 대상으로 수출가능성이 높은 아이스크림, 면, 과자류에 대한 집중적인 상품제안 설명회를 개최한 결과, 단기간에 빠른 수출신장을 이뤄냈다.
□ aT는 브라질 외에도 일본, 중국, 미국, 독일 등에 대한 국가별 맞춤형 한국식품 제안 설명회를 개최해왔다. aT는 2011년 이후 5개국 현지 40여 대형유통매장 체인에 125개 한국 식품을 신규 입점시켰다.
□ 국가별 입점 품목도 다양하다. 일본은 기존 한국식품 취급비율이 높은 시장으로 이온, 이토요카도 등 대형매장에 망고 막걸리, 고추참치, 쌀국수 등 신규상품 위주로 입점이 이루어졌다. 중국은 최근 대도시 중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바나나우유, 딸기우유 등이 우한중백, SUGUO 등 내륙시장으로 대거 진출하여 우유 품목 수출이 전년 대비 818.6% 증가한 380만달러 달성했다.
□ 미국은 기존의 면류, 과자류를 넘어 한국적 품목인 스낵김, 바비큐소스, 고추장, 캔김치 등이 세계적 유통기업인 Kroger, Supervalue 등에 입점됐다. 고추장은 전년 대비 24.9%(810만달러), 김은 32.6%(5,130만달러) 수출신장을 기록하며 현지시장 진출을 가속화했다. 독일은 세계적인 유통기업 Metro에 라면, 간장, 김 등이 입점품목으로 선정되어 향후 한국식품 수출 가능성을 열었다.
□ 김재수 aT 사장은 “해외 대형유통매장은 식품유통 규모가 크고 현지 소비자와 밀접한 중요시장”이라면서 “앞으로도 국가별 핵심 유통매장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세계 식품시장에서 한류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보팀 관리자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실 / 문의전화 : 061-93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