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파프리카, 신선우유, 김, 갯벌참굴 등 수출 두각
□ 지난해 경기침체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딸기, 파프리카, 신선우유, 김 등 신선농수산물이 해외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에 따르면 '12년 농림수산식품 수출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80.1억불을 달성하였으며, 1억불 이상 수출국이 14개국, 1억불 이상 수출품목이 13개로 확대되어 우리 농산물이 세계인의 식탁에 한 발짝 더 다가갔다. 특히 품목별로는 딸기, 파프리카, 신선우유, 김, 갯벌참굴 등이 많은 인기를 끌었다.
□ 딸기는 기존에 일본에만 집중 포진되었던 우리 신선농산물의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대표품목이다. 국내 육성품종의 우수한 맛과 품질로 싱가포르 및 홍콩 등 아시아 시장을 집중 개척하여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12월에는 대한항공과 연계한 항공비 절감을 통해 러시아 시장도 개척하여 우리 신선농산물 신규시장 개척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 딸기 : 전년대비 17.9% 증가한 24.3백만불 수출, 對홍콩 수출(8.2, 23.1%↑)
□ 파프리카는 우수한 안전성관리와 ‘12년 작기 조정을 통한 일본 수출시장 안정공급 및 고품질로 바이어들의 신뢰를 얻었다. 브랜드관리 철저, 지속적 시장개척을 통해 신선채소류 중 우리 수출농가 소득증대에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수출 선도품목이다.
- 파프리카 : 전년대비 34.8% 증가한 88.8백만불 수출, 對일본 수출(88.8, 35.2%↑)
□ 신선우유는 중국내 식품 안전성 문제 발생과 일본이 점유하고 있는 중국 우유시장 내 한국산제품의 안전성과 신선함을 강조한 홍보, 판촉, 유제품 전문박람회 등 적극적 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가장 기록적인 수출증가세를 보였다.
- 신선우유 : 전년대비 552% 증가한 4.1백만불 수출, 對중국 수출(3.8, 818.4%↑)
□ 김은 작년에 2억불을 돌파하며 글로벌 수출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미국 CIA요리학교와 김요리 레시피 16종 공동개발, 스낵김 상품개발 지원, Youtube 홍보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효과를 거뒀다. 김은 해외 대형유통업체와 연계한 수출활로 개척에 나서고 있어 앞으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출상품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김 : 전년대비 43.1% 증가한 2.3억불 수출, 對일본 수출(71.6백만불, 23.3%↑)
□ 갯벌참굴은 홍콩시장에 지난해 처음 수출됐으나, 세계적인 프랑스 굴보다 품질, 신선도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크기는 일반굴의 4∼5배, 수출가격은 10배 정도이며 연중생산이 가능해 해외에서 인기가 높다. 세계적으로 Oyster Bar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거대시장인 중국과 수산물 수입대국인 일본이 인접해 있어 시장확대도 용이하다.
- 갯벌참굴 : ‘12년 연간 주요시장인 對홍콩 수출(54톤, 566천불)
□ 지역별로는 ASEAN이 지난해 수출신장세가 높았다. 캄보디아 74.6%, 미얀마 38.5%, 필리핀 27%, 인도네시아 25%, 베트남 23%등 20%가 넘는 수출증가세를 보여 앞으로 한국농식품 수출주력시장으로 떠올랐다.
□ aT는 금년에도 환율하락 등 세계적인 경제불황 지속 등 다소 부정적인 요인이 예상되지만 유망시장‧전략품목에 대한 집중지원과 신규사업추진, 수출시장다변화 및 미래 신성장동력 확충으로 수출확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 김재수 aT 사장은 “체계적인 수출국 심층 시장조사, 안테나샵 운영, 개별브랜드 지원, 글로벌 K-Food 프로젝트 등 신규 사업의 확대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보팀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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