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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가격보다 품질이 먼저”
  • 작성일Wed Mar 21 09:28:49 KST 2012
  • 조회수1556

aT,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결과 발표

 

□ 소비자들은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가격보다 품질 측면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가 전국 소비자 2,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의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을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맛, 원산지 등 품질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생활용품이나 식품구매를 위한 장보기 횟수는 응답자 중 24.5%가 한달에 2~3번, 38.6%가 1주일에 한번 장을 본다고 응답했고, 지출 금액은 회당 평균 85,200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 구매품목은 신선식품이 47.3%로 가장 많았으며, 생활용품이 33.6%, 가공식품은 1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금액 기준). 또한, 가공식품 구매시 중량대비 가격을 확인해 보는 등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37.0% 정도로 나타났다.

 

□ 소비자들이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는 제조일자(4.6점), 맛(4.48점), 원산지(4.35점), 가격(4.31점) 순으로 중요도 점수가 높았다. (점수는 중요도 점수의 평균)

 

□ 한편, 가공식품의 판촉행사에 대해 대다수인 75.8%가 구입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사은품보다는 실질적 가격인하 효과가 있는 할인(48.2%)이나 ‘1+1’처럼 동종제품을 더 주는 덤(47.3%)을 선호했다.

 

□ 최근 늘어나고 있는 간편식 이용에 대해서는 절반에 가까운 40.1%가 구입한 적이 있으며, 이용자의 52.3%는 ‘가정 식사용’으로 간편식을 구입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들은 시간절약 면에서는 편리하지만 영양이나 안전, 신선 등의 측면에서는 상당히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 이번 조사는 2011년 10월 13일부터 11월 9일까지 전국 남녀 2,012명을 대상으로 1:1 면접조사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19%p이다.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보고서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fis.foodinkorea.co.kr)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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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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