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日 지진에 따른 대체수요 증가, 중화권 수출 급상승”
□ 3분기 수산물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16억7천만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 농수산물유통공사(aT)에 따르면, 9월말 현재 수산물은 중화권인 중국(122.5%), 아세안(36.1%), 대만(16.0%) 수출이 급증했고, 주요 수출국인 일본(16.8%), 미국(30.3%)도 증가세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김(69.5%), 미역(133%), 다시마(32.2%) 등 해조류의 상승세가 두드러졌고, 오징어(48.5%)와 전복(42.0%), 굴(21.6%) 등 연체류 수출도 증가했다.
□ aT는 올해 수산물 수출목표인 21억5천만달러 달성을 위해 앞으로 북미시장에서 건전복·건해삼 로드쇼를 개최하는 한편, 홍콩시장 건수산물 옥외광고 실시, 해초샐러드·마른멸치 등 중화권 유망품목 홍보판촉행사 개최 등 중화권시장 개척을 강화할 계획이다.
□ aT는 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유망상품 개발, 수출상품화 및 해외 대형유통매장 연계 판촉행사 등을 지원해 왔다. 특히 올해는 일본 지진 이후 대체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화권 바이어 초청행사, 미국 동부 우리수산물 홍보행사 및 서부 활컨테이너 운송 활넙치 홍보행사 등을 실시한 바 있다.
□ 박종서 aT 수출이사는 “일본시장에서 전복, 굴, 김 등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중화권 등 유망시장 개척활동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큰 이변이 없는 한 올해 수산물 수출목표인 21억5천 만달러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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