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직거래 O2O서비스 시동
- 농식품부·aT, 온오프라인 연계 농산물 직거래정보 및 무료시식 이벤트 제공 -
- 싱싱장터앱 다운 후 온라인 접속 또는 직거래장터 방문 통해 이벤트 참여 가능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11월 11일부터 20일까지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싱싱장터 앱을 다운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무료 시식 이벤트를 개최한다.
□ aT는 기존 각 지역본부에서 개별적으로 가입했던 민간창고 정부 비축농산물 화재보험을 aT 본사가 통합 가입함으로써 기존 화재보험보다 보장범위가 더 넓은 재산종합보험을 84% 절감된 보험료로 계약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 싱싱장터(
www.esingsing.com)는 지자체 및 농가가 운영하는 326개 쇼핑몰의 4만4000여 농산물을 간편하게 비교검색 할 수 있으며, 전국 직거래장터 위치 찾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비영리 사이트로 앱을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 특히 이번 이벤트는 비콘(Beacon)*방식을 활용한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방식이 접목돼 이목을 끌고 있다. 직거래장터를 찾는 오프라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앱을 통해 온라인 이벤트 메시지를 자동 전송,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 반경 50∼70m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블루투스 기반의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이다.
□ 우리 농산물 온라인 무료 시식 이벤트에 참가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 첫 번째는 전국 11개의 직거래 장터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싱싱장터 앱을 미리 다운받고, 직거래장터에 설치된 비콘을 지날 때 자동으로 발송되는 메시지를 수신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여 응모하면 된다. 이벤트 종료 후 추첨을 통해 반건조 무농약 고구마 말랭이(70g×5봉) 200세트를 증정한다.(1일 1회 이벤트 참여,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능 활성화 필요)
◦ 두 번째는 장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 간단한 온라인 게임 후 응모하는 방법이다. 싱싱장터 앱을 다운 받은 고객이 매일 앱을 통해 전송되는 메시지를 받은 후 온라인 무료 시식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 간단한 게임에 참여하면 응모 할 수 있다. 10일간 총 200명에게 경품으로 주홍빛 컬러푸드로 각광받는 꿀고구마(3kg 내외)를 증정한다.
[우리 농산물 무료시식 이벤트 진행 11개 직거래장터]
장터명 | 장터 주소 | 운영일 |
서울농협 성내동직거래장터 |
서울시 강동구 올림픽대로 528 (농협서울지역본부 제1주차장) |
매주 금,토 |
과천 경마공원 바로마켓 |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 |
매주 수 목 |
경기농협 금요장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79 (농협경기지역본부) |
매주 금 |
구미농특산물 금요직거래장터 |
경북 구미시 남통동 163-1 (금오산 대 주차장) |
매주 금 |
안성농업인 새벽시장 |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 544-89 |
매일새벽 |
농축산물 목요직거래장터 |
부산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 (농협중앙회 부산지역본부) |
매주 목 |
경남농협 농축산물 금요직거래 큰 장터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627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앞) |
매주 금 |
벽제농협 수·목요 직거래장터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혜음로 44 (벽제농협 고양지점) |
매주 수, 목 |
서초나눔 농산물 직거래장터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 92(구산타워 뒤편) |
매주 금, 토 |
전남 순천로컬푸드 직거래장터 |
전남 순천시 조례동 1867, 순천시 해룡면 상삼리 690 버드내공원 |
매주 토 |
화요 농산물 직거래장터 |
대전 중구 중앙로 101(구 충남도청 앞마당) |
매주 화 |
* 싱싱장터앱을 설치하면 시도별로 구분된 직거래장터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장터 사정에 따라 날씨 등 사유로 미개장 할 수도 있음)
□ aT 김동열 유통이사는 “싱싱장터 앱을 활용해 직거래장터를 찾아오고 직거래장터를 찾은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농산물 직거래 구매정보를 검색하거나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한 O2O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유통과 IT를 접목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농산물 직거래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에게 한발 먼저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