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인쇄

자주하는 질문(FAQ)

  • Q농식품바우처가 무엇인가요?

    A

    농식품바우처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식품접근성 강화와 국내산 신선 농산물의 지속가능한 소비체계 구축을 위해 채소, 과일 등 농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전자카드 형태의 농식품바우처를 지원합니다.

    <개요> 2024년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
    - 시범지역 : 부산 부산진구, 대구 달성군, 인천 옹진군, 강원 영월군, 충북 충주시·괴산군, 충남 당진시·청양군, 충남 예산군, 전북 군산시·김제시·부안군, 전남 곡성군·강진군·해남군·영광군·장성군, 경북 상주시·청도군·예천군, 경남 밀양시·거제시·하동군, 제주 서귀포시 (시범지역 24개)
    - 지원대상 : 중위소득 50%이하 가구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 지급금액 :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지급 (1인 - 40,000원, 2인 - 57,000원, 3인 - 69,000원, 4인 - 80,000원 ...)
    - 지급방식 : 전자바우처(카드방식) 농산물 현물지원
    - 구매품목 : 국내산 채소류, 과일류, 흰 우유, 신선계란, 국내산 육류, 국내산 잡곡, 국내산 꿀,두부류, 단순가공채소류, 산양유 (지정품목만 구입·결제 가능)


    <신청>
    - 신청장소 :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Q농식품바우처는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 농식품바우처로 무엇을 구매할 수 있나요?

    A

    <농식품바우처 사용방법>
    - 농식품바우처 카드는 2024년 3월~8월까지 사용 가능하며(일부지역 상이), 매월 1일 카드금액이 재충전되어 당월 말일까지 사용가능 합니다.
      (3월은 3월 4일부터 충전, 4월부터 매월 1일에 충전)
    - 본 바우처카드로는 국내산 채소류, 과일류, 흰 우유, 신선계란, 잡곡, 축산, 꿀, 산양유 등 지정품목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Q농식품바우처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 중위소득 50%이하 가구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자세한 대상여부 확인은 시범사업 지자체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Q얼마를 지원해 주나요?

    A

    - 농식품바우처 카드는 월마다(1개월) 지급하며, 가구원 수에 따라 최대 10인까지 차등지원 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 40,000원
    2인 가구  : 57,000원
    3인 가구  : 69,000원
    4인 가구  : 80,000원
    5인 가구  : 89,000원
    6인 가구  : 98,000원
    7인 가구  : 106,000원
    8인 가구  : 113,000원
    9인 가구  : 120,000원
    10인 이상 가구  : 126,000원
     

  • Q어떻게 신청하나요?

    A

    - 2024년 2월 20일(화) 부터 2024년 8월 31일(토)까지 시범지역 24개 지자체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 직접 방문 신청하셔야 합니다.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 가능여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 Q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지자체 외에는 농식품바우처를 신청할 수 없나요?

    A

    -매년 선정된 시범지자체 외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은 2020년 4곳을 시작으로 2021년 10곳, 2022년 15곳, 2023년 18곳, 2024년 24곳으로 예산범위 내에서 지자체 선정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지자체에서 농식품바우처 혜택이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Q소셜(SNS) 로그인은 무엇인가요?

    A

    농식품바우처 누리집에서 진행하는 회원가입 외에 자주 사용하는 SNS 포털 사이트의 계정으로 '소셜(SNS) 로그인'을 등록하시면 해당 계정으로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 계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Q농식품바우처 카드를 사용하려면 이곳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하나요?

    A

    농식품바우처 카드 사용을 위해서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바우처 카드의 한도 및 잔액 조회, 이용내역 조회 등을 편리하게 이용 하시려면 회원가입 후 마이페이지의 나의 바우처 메뉴에서 카드번호를 등록 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및 1:1문의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Q카드를 분실하였습니다. 해당 카드에 있는 충전금액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지원금을 다시 받을 수 있나요?

    A

    분실 신고 전에 이미 누군가가 충전된 카드를 사용하였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 확인 즉시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유선으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처리 됩니다.)
     

  • Q상품의 일부금액은 농식품바우처 카드 잔액으로 결제하고 남은 금액을 타 카드나 현금으로 복합결제(분할결제)가 가능한가요?

    A

    -현재 오프라인 하나로마트에서는 복합결제가 가능하며, 현금 또는 개인 신용카드로 하는 복합 결제 가능여부는 가맹점마다 다르므로 이용하시려는 해당 가맹점에 문의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