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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농수산식품의 행복한 변화가 시작됩니다. 대한민국 농수산식품의
행복한 변화가 시작됩니다.

고객서비스헌장

  • >우리의 고객
    •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공사는 수산물과 식품의 생산에서 저장‧가공‧유통‧수출을 거쳐 소비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함에 따라,
    • 우리의 주 고객은「저장‧가공업체, 유통업체, 수출업체, 식품업체」이며, 공사서비스의 직‧간접적 대상인 생산자와 소비자 또한 우리의 고객입니다.
  •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전 직원의 전화 ․ 행동 ․ 의식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친절 서비스를 생활화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등의 결과를 사업에 반영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 >공사를 방문하시는 경우
    • -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미소와 함께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 사무실마다 업무별 담당 직원 좌석 배치도를 출입구에 게시하여 고객님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서비스 실명제를 위해 고객님에게 명함을 먼저 건넨 후 친절하고 책임 있게 고객님을 맞이하겠습니다.
    • - 고객님의 방문 사유에 대해서는 고객님의 입장이 되어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으며 상담이 끝나면 사무실 입구까지 배웅하겠습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는 경우
    • - 벨이 울리면 즉시 받도록 하겠습니다.
    • -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게 전화를 걸거나 받겠습니다.
    • - 전화는 처음 받은 직원이 책임지고 응대하겠으며, 부득이 다른 사람을 바꾸어야 할 때는 양해를 구한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전화가 끝날 때는 정중히 인사하고, 고객이 먼저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문서로 문의하신 경우
    • -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를 지정하여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 -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 업무 성격상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현재 진행상황과 처리기한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 처리결과는 상세히 실명으로 회신하여 의문사항에 대한 확인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 표준

농식품 수급안정을 통한 국내생산기반 및 물가안정

  • ○ 공사가 관리하는 비축품목에 대해 과잉 생산될 경우 적기 수매하고, 부족농산물은 적기에 수입하여 생산자 가격지지 및 소비자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해외 농산물 수입은 품위확인을 강화하여 안전성이 확보된 양질의 물자를 도입하겠으며, 비축 농수산물의 보관․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비축물자를 공급받고자 공매업체 등록 신청을 하시면 1일 이내에 결정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 업체등록에 대한 세부절차는 지역본부로 문의 하시면 상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 「www.atbid.co.kr(비축농산물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입찰일자, 대상물건, 입찰절차 등 모든 입찰정보를 공개하겠으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입찰처리를 전산화하여 개찰 참가 후 1시간 이내에 낙찰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농산물 유통체계 확립

  • ○ 전국에서 매일 조사한 주요 농수축산물 도․소매 가격정보를 「www.kamis.or.kr」을 통해 신속히 제공하여 조사당일 14시 30분부터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도매가격(69품목, 116품종) : 5개 지역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 ◦ 소매가격(90품목, 143품종) : 19개 지역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수원, 의정부, 춘천, 강릉, 세종, 청주, 순천, 전주, 포항, 안동, 창원, 울산, 제주
  • ○ 주요 농산물의 유통경로, 유통비용 등 조사 자료는 활용하기 쉽도록 인터넷 게시 및 자료집으로 발간∙배포하겠습니다.
    • ◦ 조사품목 : 29품목, 37종류
    • ◦ 제공 사이트 : www.kamis.or.kr
  • ○ 정부 지원 산지유통조직에 대한 원물 확보 자금지원(2,714억) 및 APC 사업자 선정심사(1회)를 하여 산지유통 관련 조직의 규모화, 전문화로 산지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 공영 농산물 도매시장의 개설자, 도매시장법인 등(173개소)에 대한 운영 실적평가를 통하여 도매시장 운영개선을 유도하고, 도매시장 우수사례 발굴․전파 및 업무검사, 운영자금 지원, 홍보 등을 통하여 도매시장의 공적 기능 및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 유통환경 변화에 부응해 농식품거래소 거래 활성화, 농산물직거래구매지원자금 지원, 농식품 직거래 및 공정거래지원센터(1개소) 운영 등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간 농수산물 유통 효율화와 공정한 거래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농식품거래소 거래 활성화 : 2조 4,100억원
    • ◦ 농산물직거래구매지원자금 지원 : 131억원
  • ○ 산지 및 소비지 유통종사자, 식품 및 외식산업 종사자, 농업인과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질 높은 농식품 유통교육을 실시하여 유통개선 및 식품산업 발전을 촉진하겠으며, 교육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 장․단기 유통 전문교육 : 7,840명(장기 545, 단기 7,295)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농식품 무역정보 제공

  • ○ 공사 해외조직망을 통하여 수집된 유용한 해외시장 정보를 분석·가공하여 고객이 활용하기 쉽도록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 농식품 수출정보 사이트 : www.kati.net
    • ◦ 카카오플러스 친구 : KATI
  • ○ 고객의 특정 정보수요와 수출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전문 상담을 통해 만족을 드리고 해외시장 맞춤 조사 보고서 무료제공 등 고객만족을 우선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 「www.AgroTrade.net」을 통해 해외구매자를 발굴하고 연결하여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 수출업체가 AgroTrade 홈페이지에 직접 등록하는 상품정보를 공사의 바이어 DB를 이용하여 온라인을 통해 폭넓게 홍보하고, 해외 바이어의 구매오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 「AgroTrade 온라인 박람회」사업을 통해 우리 농식품 기업들에게 외국어 상세페이지, 회사소개동영상 등 콘텐츠 제작 지원을 하여 비대면시대에 효과적인 홍보 플랫폼을 제공하겠습니다.
    • ◦ 고객의 소리 게시판 등을 통해 고객 여러분의 개선 요구사항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농식품 산업발전과 유통개선 및 수출 진흥을 위한 자금지원

  • ○ 농식품 산업의 발전과 유통개선, 수출 진흥을 통한 농가 소득증진 및 국민식생활 안정을 위한 정책자금을 적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지원계획 공고 : 매년 1월
    • ◦ 공고방법 : 2종류 이상의 매체(중앙일간지, 공사 홈페이지 등) 공고
  • ○ 사업추진 과정에서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여 고객님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사업자 선정결과 : 선정 후 즉시 고지
    • ◦ 상환기일 안내 : 상환기일 15일 이전 예고
  • ○ 고객님의 불편해소와 지원목적 달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고객모니터링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고객님의 소리를 수렴하여 업무지침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외시장개척을 통한 우리 농수산물 및 농식품의 세계화

  • ○ 수출 농가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해외시장정보를 제공하고 고품질 ․ 안전 농산물 수출을 위한 선진농업 현장교육 등을 확대하여 우리 농식품의 수출 지도자가 되도록 집중지원 하겠습니다.
  • ○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출 생산기반 마련 등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농산물 전문생산단지를 육성(200개소)하고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 해외시장에서는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 저변을 확대하기 위하여 한국 농식품 수출 유망시장과 미개척시장에서 통합수출촉진을 위한 K-food fair를 개최하고, SNS 및 파워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미디어 마케팅, 현지 한류 행사, 대규모 축제 등과 연계한 소비자체험 홍보 행사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 주 수출시장 마케팅 강화를 위한 유명 식품박람회 참가 및 수출업체의 틈새시장 개척을 위한 개별참가 박람회 지원을 통하여 수출업체에 외국 구매자와의 상담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 공사의 해외지사(베이징, 상하이, 다롄, 칭다오물류, 홍콩, 하노이, 호치민, 방콕, 자카르타, 도쿄, 오사카, 뉴욕, 로스엔젤레스, 두바이, 파리, 블라디보스토크)를 활용하여 비관세장벽 해소를 지원하겠습니다.

농업의 성장동력인 식품산업 육성

  • ○ 식품원료 조달에서 소비까지 Food-Chain 전반에 대한 식품산업 현황 조사와 식품업계 전문인력 양성 교육, 컨설팅과 같은 인프라 구축 지원을 통해 식품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 식품․외식정보 인프라 구축 : 식품․외식 통계정보 제공 및 DB 구축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 외식산업통계시스템(The 외식) 운영
    • ◦ 식품업체 컨설팅 지원(189개소)
  • ○ 식품·외식업체가 자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정책자금 융자사업을 통해 식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식품가공원료매입자금(996억원)
    • ◦ 농식품시설현대화자금(52억원)
    • ◦ 외식업체육성자금(100억원)
    • ◦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지원자금(180억원)
    • ◦ 식품원료계열화자금(8억원)
      ※ 예산 통합운영으로 세부사업 간 한도 변경 가능
  • ○ 국내 외식업체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외식시장 개척을 지원하여 우리 외식문화 전파, 식자재 수출 등의 부가가치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 ◦ 외식기업 해외진출 웨비나 및 Delicious-K 추진(3개국)
    • ◦ 해외 진출 외식기업 맞춤형 지원(10개 업체)
    • ◦ 해외 진출 전문인력 양성(20명)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사회가치창출부 /  담당자 : 노형균 /  문의전화 : 061-931-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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