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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농수산식품의 행복한 변화가 시작됩니다. 대한민국 농수산식품의
행복한 변화가 시작됩니다.
예산운영계획 담당자
작성자(담당자) 기획조정실 전략기획부 과장 방중석 (061-931-1314 / bangjs0404@at.or.kr)
감독자 기획조정실 성과관리부장 최일근 (061-931-1330 / ic93035@at.or.kr)
확인자 감사실 청렴감사부장 공호민 (061-931-0410 / hmnt0506@at.or.kr)
공시 시점 정기공시(4.30)(자율항목)
최종 게시일 2021.03.12

2021년도 운영계획

1. 수급안정부문
>가. 농수산물 통합 수급관리 기능수행
  • □ 국내외 농산물의 유통⋅수급 정보조사 강화

    • ○ 해외 농산물 수입정보조사 강화로 저가수입 등 불⋅편법 수입 차단
      • - TRQ 품목 개방 대비 FTA 체결국 농산물 심층 조사 추진
      • - 해외정보조사 역량 강화를 위한 조사 채널 확충
    • ○ 친환경농산물 유통·소비실태조사로 소비자 정보 제공
      • - 품목별 생산량, 유통비용·경로, 판매가격 등 친환경 유통실태 조사
      •   * (‘20년) 6품목(감귤,상추,무,대파,배,애호박) → (‘21년) 6품목(포도, 양배추, 사과, 당근, 가을배추, 방울토마토)
      • - 전국 5대도시 친환경 농산물 38품목 44종류 소매가격 조사 및 정보 제공
      •   * 개소수 : (‘20) 5권역 26개소 → (‘21) 5권역 27개소
      •   * 정보제공 : KAMIS(농산물 유통정보) - ‘친환경농산물 유통정보’
  • □ 빅데이터 기반 농산물유통 종합정보시스템 고도화로 수급관리 추진

    • ○ 농산물유통 종합정보시스템 고도화 지속 추진
      • - 합정보시스템 구축 중장기 로드맵에 따른 2단계 고도화 추진
      •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환경 및 다양한 데이터의 융합분석 기능 제공
    • ○ 생산·유통·소비자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
      • - 농산물 온라인 판매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정보 제공
      • - 농식품분야 정부지원사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
    • ○ 사용자 참여·소통을 통한 플랫폼 생태계 마련
      • - 생산자간 산지정보 공유 기반 마련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시범 운영
      • - 사용자 기반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 콘텐츠 공유 플랫폼 구축
      • - 농산물 가격예측 AI리더보드 운영으로 민관 공동 활용·발전 생태계 조성
  • □ 국내산 농산물 수매 등을 통한 농업 생산기반 강화

    • ○ 선제적 수급대응 및 농가소득 지지를 위한 수매비축
      • - (채소류) 수급상황에 따른 수매․방출로 산지가격지지 및 가격안정
      • - (배추․무) 정부수매를 통한 적정 수준 비축물량 운영 및 적기방출로 물가안정 기여
      •   * (‘20실적) 10,716톤 (배추6,241톤, 무4,501톤) → (‘21계획) 17,645톤(배추9,545톤, 무8,100톤)
      • - (양념류) 7~9월 출하량 증가시기 수매 방출로 통한 산지가격지지
      •   * (‘20실적) 1,392톤(고추) → (‘21계획) 12,350톤(고추 2,450톤, 마늘1,800, 양파8,100)
      • - (두류) 생산조정제 시행에 따른 국산 콩 안정적 수매 지속 추진
      •   * 수매물량 확대유지 : (‘20실적) 1,178톤 → (‘21 계획) 25,000
      • - (밀) 국산 밀 수매비축, 방출 등을 통한 자급률 제고로 지속 가능한 국산 밀 산업기반 구축
      •   * 수매 : (`20실적) 853톤 → (`21계획) 10,000톤 / 방출 : 신규 수요처 발굴을 통해 5,189톤 공급
    • ○ 비축기지 및 보관농산물에 대한 위생⋅안전 점검 강화
      • - 민간창고 위생안전 평가항목 세분화(10개 → 20개)
      • - 신규 민간창고 대상 방충⋅방서 전문업체 관리위탁 의무화 추진
    • ○ 비축기지 인수 등에 따른 비축기지 운영관리 강화
      • - 현대화⋅광역화 비축기지(충청⋅대경⋅호남⋅부경) 등 활용한 비축물자 안정적 보관관리
      • - 인수비축기지 종합운영관리 및 활용방안 마련
  • □ 비축 농산물 보관관리 및 안전성 강화

    • ○ 비축농산물 사전 모니터링 및 보관 중 검사 강화
      • - 수입국 유통농산물 사전 모니터링 검사 샘플 수 확대(‘20년 119건 → ‘21년 128건 목표)
      • - 장기보관품 검사대상에 미곡을 추가하여 전 품목 관리(‘20년 161건 → ‘21 190건 예상)
    • ○ 비축기지 위생안전관리 최고 수준으로의 도약 노력 및 민간창고 개선 개별관리 강화
      • - (비축기지) 위생안전마인드 강화 및 습관화 집중관리하여 최상위 단계로 업그레이드
      • - (민간창고) '20년 개정된 민간창고 평가지표 정착화 및 개별관리 강화[창고별 부적합 사항 추적관리]
    • ○ aT 비축기지 등 비축기지 운영 효율화 및 위탁보관 민간창고 관리 강화
      • - 비축기지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축농산물의 안정적 보관관리 및 aT 비축기지 수익 증대
      • - QR코드(재고, 출고관리) 시스템의 전체 비축기지 확대로 비대면, 행정효율화 구현
      • - 민간창고 POOL 대상 위탁보관 농산물 안전관리 의무 강화
  • □ 국내외 여건을 반영한 TRQ 운영 효율화

    • ○ 국내 수급과 품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TRQ물량 탄력적 운영
      • - (양념류)『수급조절위원회』연계, 수입 ⋅ 방출 시기 조절
      • - (특작류⋅두류) 팥,녹두, 참깨 등 절대부족 품목은 연중 안정적 도입⋅공급
    • ○ TRQ 쌀(409천톤) 관리 효율화를 통한 국산 쌀 시장 보호
      • - 국별쿼터 전환 첫해 TRQ쌀 적정가격으로 안정적 도입 추진
      • - 시장여건을 감안한 밥쌀용 쌀 판매관리(국산쌀 수확기 판매량 조절, 구곡 용도전환 등)
      • - 가공용 쌀 도입 운송 전담으로 차질없는 내륙운송 추진
  • □ 국산 쌀의 해외 원조 (식량원조협약, 애프터)

    • ○ 5만톤 규모의 국내산 쌀 해외원조 지속 추진 및 제도개선
      • - 식량원조협약(FAC) 5만톤, 애프터(APTERR) 3천톤 상반기 원조 추진
      •   * 원조국가 : (FAC) 케냐, 우간다, 에티오피아, 예멘, 시리아, 라오스 / (APTERR) 사무국, 외원회, 회원국 간 협의하여 수원국 선정
    • ○ ‘21년산 애프터 쌀 1만톤(조곡기준 1만 4천톤) 매입 추진(‘21.10~12월)
2. 유통조성부문
>가. 공공먹거리 지원
  • □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

    • -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12개월간 48만원 한도 내 지원(국비 40% 지방비 40% 자부담 20%)
    •   * ‘21.1.1 부터 임신 또는 출산이 확인 된 11시도 8만 임산부
    • - (시스템) SW구입 통한 서버 안정성 강화 및 통합몰 고도화 추진
    • - (신청절차) 통합 쇼핑몰 신청
    • - (품목확대) 전국 공통품목 선정, 지역 간 협의체 운영으로 확대
    • - (홍보교육) 농정원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예산으로 aT가 아닌 농정원에서 수행
  • □ 농식품바우처 사업

    • - 취약계층 바우처지원 1인가구 기준 월 4만원 국산 농식품 지원
    •   * 9개 지자체(강원 평창군, 충북 괴산군, 충남 청양군·당진시, 전북 김제시, 전남 해남군, 경북 예천군, 경남 거제시·밀양시)
    • - 바우처시스템 고도화, 모니터링 및 운영 관리
  • □ 농산물 소비촉진 쿠폰 사업

    • - 전국 농축산물 소비자 대상 소비쿠폰 지원 캠페인 추진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내수 소비 촉진 및 농축산물 수요 확대
    •   * 대형마트, 중(소)형마트, 민간 쇼핑몰, 지자체·공공기관 쇼핑몰 : 先할인쿠폰(1만원당 2천원, 1인 1만원 한도)
    • - 유통업체 공모 : 1월 8일(금) ~ 1월 18일(월) 13:00시(11일간)
    • - 선정평가회 및 결과보고(aT) : 1월 19일(화)
    • - 업무약정 체결 및 세부추진계획 승인(aT↔유통사) : 1월 26일(화)
    • - 소비쿠폰 행사 추진(1.28~)
    • - 사업비 정산(~12월)
>나. 유통구조 개선 및 직거래사업 활성화
  • □ 직거래를 대안유통경로로 중점 육성

    • ○ 직거래 판로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지원
      • - 바로마켓형 대표장터(3개소 내외), 정례 직거래장터(30개소 내외) 지원
    • ○ 직거래사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활성화지원 강화
      • - 생산자교육, 소비자교류, 현장컨설팅 등 경영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 추진
  • □ 지역내 먹거리 순환 체계 구축

    • ○푸드플랜 교육·홍보
      • - 푸드플랜 수립·실행주체의 인식과 역량을 강화하고, 지자체간 상호교류를 확대
    • ○민간우수모델·활동 지원
      • -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민간 푸드플랜 실천모델을 발굴하여 사업화 및 확산을 지원
    • ○로컬푸드 지수
      • - 전국 지자체의 로컬푸드 확산·실천노력을 계량적인 지수로 측정하여 확산
  • □ 도매시장 공적기능 강화 및 활성화 지원을 통한 경쟁력 제고

    • ○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실적 평가 및 업무검사(계속)
    • ○ 도매유통정보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 도매정보 제공
    • ○ 도매시장거래 질서 관리강화 및 제도정비로 도매유통 활성화 지원
      • - 도매시장 정가수의매매 내실화 및 거래질서 관리강화 등 제도개선 지원
    • ○ 도매시장 경로 등 물류체계 개선으로 농산물 물류효율성 제고
    • ○ 도매시장 유통관계자에 선도금, 결제자금 등 자금 지원을 통한 농산물 출하촉진 유도
  • □ ICT기반 공공급식 플랫폼 구축

    • ○ ICT 활용 공공급식 플랫폼 사업 본격추진으로 우리 농산물 사용 확대 등 정부정책사업 활성화에 기여
      • - 공공급식 통합 시스템 성공적 구축을 위한 시스템 통합 구축 TF팀 구성
      • - 기존 이용자(SIMS) 성공적 이전 및 수요자간 정기적 의사소통 창구 마련
      • - 공공급식 플랫폼 구축 전 잠재수요자 확보를 위한 홍보 마케팅, 현장설명회 개최
      • - 공공급식 전용식재료 표준코드 기반 공동식단 관리시스템 운영 관리를 통한 식품데이터 신뢰도 제고
    • ○ 학교급식 운영활성화 및 안전공급망 강화를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급식조달 정착
      • - 학교급식법 개정에 따른 수요기관 eaT 이용 확대
      • - 자격미달업체 진입 차단을 위한 공급업체 등록심사 기준 강화
      • - 학교급식 공급업체 현장점검을 통한 상시모니터링 추진
    • ○ 국내 농산물 온라인거래 활성화 증진
      • - 플랫폼 고도화 및 지자체 협력, 금융혜택 제공 등을 통한 온라인 경매 활성화
      • - 비디오커머스 활용 대외 마케팅 추진 및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 추진
>다. 유통경영체 지원
  • □ 유통경영체(산지조직 등) 경쟁력 강화

    • ○ 산지조직의 조직화⋅규모화 및 운영활성화 유도
      • - 조직화취급액 100억원 이상인 대형산지유통조직 육성(2개소 *현누계 71개소)
      • - 산지유통종합평가를 통한 사업자 선정 및 정책자금 차등지원(0~3%)
      • - 통합마케팅 출하실적 우수(출하율60% 이상, 출하액50억 이상) 조직에 대한 정책지원으로 참여조직 출하 확대 유도
      •   * 참여조직 출하비율(목표) : (`21) 51.8% → (`22) 54.5 → (`23) 57.2 → (`24) 59.9
    • ○ 산지유통센터(APC) 종합지원시스템 고도화
      • -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신규 지원수(7개소 *누계 412개소)
      • - ‘산지지원단’을 통해 APC 적기건립 유도 및 경영 활성화 도모 등 지도⋅육성기능 강화
      •   * APC 건립⋅운영과정 전반에 대해 건축, 품질관리 등 유통시설 전문가들의 현장컨설팅 제공
    • ○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 지원
      • - 밭작물공동경영체 선정(20개소, `22년 사업자)
      • - 분야별(시설⋅경영⋅농가조직화) 전문가 컨설팅 지원으로 공동경영체 역량 강화
      • - 사업실적 연차평가 및 종합평가를 통해 인센티브 제공(산지사업 우선지원) 및 패널티 부여(사업비 지원 유예)
  • □ 농산물 유통 전문인력 양성

    • ○ 농산물유통 전문(장기)교육 운영 : 12개 과정 490명
      • - 12개 과정 : 자체 3개 과정(175명), 위탁 9개 과정(315명)
    • ○ 농산물유통 일반(단기)교육 운영 : 36개 과정 4,890명 * 농식품비즈니스 상생협력 포함
      • - 36개 과정 : 산지유통, 도매시장, 직거래, 마케팅, 지속가능농업 등
  • □ 농산물 유통정보조사

    • ○ 농축수산물 유통정보조사
      • - 농축수산물 도소매가격(매일), 친환경농축산물 소매가격(주1회), 수입농수산물 도매가격(월2회)
      • - 알뜰장보기 등 물가.소비정보 대국민 홍보 강화(알뜰장보기 물가, 제철농수산물 동향, 성수품 동향)
    • ○ 농산물 유통실태 및 표준규격조사
      • - 주요 농산물 유통실태조사(연중/ 29품목 37종류)
      • - 친환경 농산물 유통실태조사(5월~10월/6개 품목)
      • - 표준규격출하 및 포장화율조사(연2회)
>라. 화훼사업센터 운영 활성화
  • □ 화훼산업 육성 지원과 화훼공판장 거래활성화

    • ○ 우수 출하물량 유치 및 중도매인 관리를 통한 분산능력 확대로 경매실적 향상(‘21년 경매목표 : 1,190억원)
    • ○ 꽃 생활화 확대, 꽃유통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화훼산업 기반 마련 및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
    • ○ 화훼유통정보시스템 확대, 시설 및 각종 지원제도 개선 등을 통한 화훼유통 선진화 추구
3. 수출진흥부문
>가. 농림수산식품 수출 증대
  • □ 신선 및 가공 수출업체 맞춤형 지원 및 FTA활용 지원 등을 통한 농림수산식품 수출 확대 도모

    • ○ 농어가 소득품목 연계 지원업체 수출실적(중소, 중견기업) : 26억불
    • ○ 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국 수출액 : 8억불
>나. 수출기반조성
  • □ 수출전략품목 집중 육성 및 수출경영체 지원 강화

    • ○ 수출환경 변화에 대응한 선제적 수출정보 제공 및 빅데이터·모바일시대 온라인 콘텐츠 생산 확대
      • - RCEP, 검역협상 등 통상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이슈조사 규모 확대('20년 27건 → '21년 30건)
      • - 주요 수출국 농식품 시장 기초정보 제공을 위한 국가DB 조사국 확대('20년 37개국 → '21년 39개국) 및 품목별 수출절차 체계화
      • - 해외시장 맞춤조사 소비자분석 항목 지원확대('20년 30건 → '21년 50건) 및 업체당 지원한도 상향('20년 5건 → '21년 7건)
      • - 모바일 기반 SNS활용 정보 전파 확대 및 KATI 활용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고객중심 정보환류체계 강화
    • ○ 농가소득 연계성이 높은 대중국 수출유망품목을 발굴•육성하고, 검역해소품목의 시장 개척 지원
      • - 인삼, 버섯, 유자차, 유제품 등 11개 품목 육성 
    • ○ 생산부터 수출까지 일관하는 수출통합선도조직 육성⋅지원
      • - ('21) 16개 조직(농산13, 임산3) 268백만불 및 7개 조직(수산7) 육성
  • □ 수출물류 인프라 구축 지원 등 국내업체의 수출경쟁력 제고

    • ○ 해외물류센터 수출지원 효과 제고
      • - 칭다오물류센터 및 해외공동물류센터 입고량 : ('21) 32,000톤
      • - 공동물류센터 이용설명회 개최, 중국 및 베트남 콜드체인 구축사업 확대 운영으로 물류센터 이용 활성화
    • ○ 농식품 수출협의회의 구성·운영을 통해 민간주도의 자율 수출질서 확립 유도
      • - (농산, 11개) 파프리카, 버섯, 딸기, 포도, 토마토, 배추, 채소종자, 사과, 배, 단감, 양란 / (`20년) 11개 → (`21년) 11개
      • - (가공, 12개) 식품기업, 전통주, 막걸리, 유자차, 인삼, 쌀, 닭고기, 장류, 김치, 전통가공식품 품질인증품목, 수출연구사업단, 쌀가공식품 / (`20년) 12개 → (`21년) 12개
      • - (임산, 9개) 밤, 감, 표고, 산양삼, 대추, 분재, 조경수, 목제류, 합판보드 / (`20년) 9개 → (`21년) 9개
    • ○ 품목별 수출협의회의 안정적 유지를 통해 민간주도의 자율 수출질서 확립 유도
      • - (농산, 11개) 파프리카, 버섯, 딸기, 포도, 토마토, 배추, 채소종자, 사과, 배, 단감, 양란 / (‘19년) 11개 → (‘20년) 11개
      • - (가공, 12개) 식품기업, 전통주, 막걸리, 유자차, 인삼, 쌀, 닭고기, 장류, 김치, 전통가공식품 품질인증품목, 수출연구사업단, 쌀가공식품 / (‘19년) 12개 → (‘20년) 12개
      • - (임산, 9개) 밤, 감, 표고, 산양삼, 대추, 분재, 조경수, 목제류, 합판보드 / (‘19년) 9개 → (‘20년) 9개
      • - (수산, 8개) 김, 전복, 굴, 어묵 등 / (‘19년) 10개 → (‘20년) 8개 * 조직별 지원한도 상향
    • ○ 수출물류비 지원
      • - 수출물류비(473억)
    • ○ 수출기업 육성 및 기 수출업체의 신시장개척을 위한 컨설팅 지원 : ('20) 17억원 → ('21) 17억원
      • - 해외진출컨설팅 20개소, 현장코칭 135개소, FTA특혜관세활용 95개소 컨설팅 지원
    • ○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출자금 지원 : ('20) 4,385억원 → ('21) 4,585억원
      • - 농식품글로벌육성지원자금(운영 3,681억원, 시설 48억원), 우수수산물구매지원(856억원)
  • □ 전시 마케팅 강화 및 신규 전시회 발굴로 농식품분야 전시 전문기관 역할 수행

    • ○ 민간위탁기관의 노하우 활용 및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해 전시컨벤션사업 활성화 및 전문성 제고
    • ○ 농식품 전시회 개최 : 연 36회 이상
>다. 글로벌 역량 강화
  • □ 한국식품업체의 해외 주류시장 개척을 위한 유통매장연계 판촉 지원

    • ○ 해외판촉지원 : ('20) 350회 9,028백만원 → ('21) 250회 7,590백만원(규모화를 통한 판촉행사 효과제고)
  • □ 현지화지원을 통한 수출지원기능확대 및 현지밀착형 해외수출거점 강화

    • ○ 현지화지원 자문으로 농식품수출기업 통관애로해소 지원(2,600건)
    • ○ 재외공관협력 수출홍보(44개소)
  • □ 수출업체 맞춤지원

    • ○ 샘플제공 및 시험수출 등에 소요되는 통관, 운송비 지원 등을 통한 잠재적 수출시장 확대
    • ○ 농산물전문생산단지 및 소속 수출농가의 정보화 역량 강화 및 신선 수출농산물의 수출이력 DB화
      • - ‘`21년 목표 : 정부지정 농산물전문생산단지 소속 농가의 농집 등록율 93% 달성
>라. 해외시장개척 지원
  • □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강화로 한국농식품 신규 거래채널 확대

    • ○ 온라인판촉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유럽, 중동 등)
    • ○ 중국 SNS 활용 한국농식품 홍보 및 판매채널 확보
      • - SNS 스타 왕홍 활용 한국 농식품 홍보
    • ○ 국내 우수 중소식품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통한 수출 판로 개척
      • - 글로벌 온라인 B2B 입점지원
      • - 글로벌 B2C Kmall24 입점 지원
  • □ 수출시장 다변화 및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강화

    • ○ (국제박람회) 신규시장 및 현지유망 박람회 참가 확대(46회, * 개별320회)
    • ○ (바이어초청) 대규모종합상담회(4회), 기획바이어초청(4회), 개별바이어초청(30명) 강화
    • ○ (K-Food Fair) 수출 성숙시장 및 미성숙시장 대상 B2BㆍB2C 통합 마케팅(8개국 8회) 추진
    • ○ (뉴미디어마케팅) 온라인, 모바일, 인플루언서, 1인마켓 등 뉴미디어 마케팅 추진(44회)
    • ○ (소비자체험홍보) 수출시장 현지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K-Food 소비자체험 홍보(24회)
  • □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한 개별업체 수출브랜드 해외 홍보마케팅 지원

    • ○ 지원내용 : 목표국가(해외) 내 브랜드 등록, 컨설팅, 스타활용 및 마케팅 비용 지원
    • ○ 지원실적 : ('20) 14업체(2,293백만원) → ('21) 15업체(2,315백만원)
  • □ 우수농식품 패키지지원 사업 추진으로 초보기업의 수출기반 마련 및 글로벌 중소기업으로의 도약 지원

    • ○ 사업 수요자가 원하는 지원사업을 선택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패키지 지원
      • - 사업메뉴 : 포장디자인 개발, 현지 시장조사, 해외 판촉, 소비자 체험홍보 등 총 20개 메뉴
    • ○ 지원실적 : ('20) 43업체(3,577백만원) → ('21) 45업체(4,260백만원)
  • □ 수출업체의 해외인증취득 등록 지원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

    • ○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요구되는 해외인증시 발생하는 비용의 70% 지원(업체당 연간 20백만원 지원한도, 복수인증 취득시 40백만원)
    • ○ 지원실적 : ('20) 315업체(2,725백만원) → ('21) 420업체(3,278백만원)
  • □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로 미개척 수출소비시장 발굴 확대

    • ○ (개요) 수출실적이 저조한 5개 권역 20개국 미개척 시장의 수출 확대를 전폭적 지원(62억원)
    • ○ (파일럿 요원 파견) 주요 거점 7개국 파일럿 요원 파견(aT 7, 청년 120, 수출업체 60)
      • - 현지 시장조사, 바이어발굴 등 개척요원으로 활동
    • ○ (시장다변화 선도기업 선발 지원) 시장개척을 선도할 수출업체 60개사 선정하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패키지 지원
      • - (세일즈로드쇼 파견) 농식품 세일즈를 위한 수출로드쇼(상, 하반기 8회, 선도기업 60개사)
      •   * 행사내용 :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수출품목 시장성 조사, 통관세미나 등 개척활동 수행
      • - (프런티어 업체 인큐베이팅 지원) 전략품목 발굴 인큐베이팅 및 해외개척활동 지원금 20백만원 지원
      • - (청년개척단 매칭 지원) 수출업체 매칭 청년개척단 현지 파견(연 120명)하여 시장개척활동 밀착 지원
4. 식품산업육성부문
>가.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 □ 중소 농식품기업에 대한 분야별 컨설팅 지원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 제고

    • ○ 식품 품질위생 역량제고 컨설팅 범위 확대 및 제도개선을 통한 경쟁력 기반 지원
    • ○ 국산농산물 원료사용 기업으로 사업대상 한정하여, 농업과 동반성장 유인
      • - 심층 컨설팅(3~6개월) : 80개소 / 멘토링(5~8회) : 90개소
  • □ 중소 식품(외식)기업에 필요한 국내외 종합정보 조사, 제공

    • ○ 식품외식 기초통계 및 DB 제공 등을 통한 산업종사자 의사결정 지원
      • - 정기적 발간 통계 및 최신 식품산업 동향·분석 정보 생산 및 전파
      • - 외식분야 정보 제공을 통한 외식업계의 예측력 제고
    • ○ 통계조사의 정확성 제고 및 심층분석 강화하고 시의성 있는 통계 확보를 위한 식품산업 경기전망조사 추진
      • - (원료소비) 품목별, 업종별 국산 원료사용 실태에 대한 시계열 분석 강화하고 조사품목 추가 및 세분류 신설 추진
      • - (경기전망조사) 대외 산업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산업 동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의성 있는 통계 조사 추진
    • ○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개최하여 대국민 참여도 확대
  • □ 식품 전문인력 양성 강화

    • ○ 국내 식품기업과 실질적 취업연계를 위해 다양한 청년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운영
      • - 식품기업과 네트워크 강화하여 채용연계형 인턴십 확대(200명→300명)
      • - 청년의 스토리텔링 기반 홍보·디자인 재능 기부로 영세식품제품 가치 제고
  • □ 식품 전문인력 양성 강화

    • ○ 국민안전먹거리 공급기반 구축을 위한 식품위⋅안전 교육 지속강화
      • - 중소식품기업의 위생안전 수준향상을 위한 필수 교육과정 확대
      • - 정부의 위생안전관리 강화정책에 따른 관련 과정 신설 및 개편
  • □ 국산 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식품기업 지원

    • ○ 국산 농축산물 구매 확대를 위한 영세 식품기업 보증보험 지원
  • □2021 대한민국식품대전(KFS) 개최

    • ○ 중소식품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 기회 제공 및 新식품트랜드 정보 공유
    • ○ 오프라인 박람회와 온라인 플랫폼 연계하여 B2B-B2C 박람회 개최를 통한 식품산업 성장기반 지원
  • □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 ○ 농공상기업 온라인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각적 지원체계 구축
      • - 통합 브랜딩 지원을 통한 제품패키지 및 BI 개발, 온라인시장 진출 홍보컨텐츠 제작 등 지원
    • ○ 온라인 유통 플랫폼 채널별 특성에 따른 전략적 지원을 통한 농공상기업 매출 확대
  • □ 유기식품 생산소비 활성화 지원사업

    • ○ 유기 가공식품 수출 및 국내 판로 지속 확대, 유기인증제도 홍보를 통한 소비자 인지도 제고
>나. 식품(외식)기업 지원 강화
  • □ 외식기업 수출지원

    • ○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여 글로벌 외식 브랜드 육성
      • - 외식기업 진출 선호지역 및 전략지역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지원(4회)
      • - 트렌드세미나, 온오프라인 상담회 개최 등 프랜차이즈 박람회 연계 운영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기회 확대
      • - 단계별 맞춤 지원을 위해 외식기업 선택형 사업지원(10개 기업)
  • □ 푸드서비스 선진화

    • ○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을 통한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
      • - 청년키움식당 7개소 운영(신촌점, 성수점, 은평점, 평택점, 대구점, 공주점, 완주점)
    • ○ 외식소비 확대 및 지역 외식경제 활성화를 통한 외식업 활력 제공
      • - 카드사 연계 전국민 동참 외식할인 캠페인 운영
      • -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 개최로 지역 우수 외식지구 발굴⋅확산
    • ○ 분야별 외식컨설팅 지원을 통한 경영난 및 급격한 외식트렌드 변화 대응
      • - 개별 외식업소 1,000개소 대상 비대면 메뉴개발, 경영관리 등 지원
  • □ 전통 발효식품 육성

    • ○ 우수 전통식품⋅전통주 발굴 및 경쟁력 강화 지원
      • - (명인) 식품명인 및 전수자 선정⋅지원, 전문가 합동 사후점검 신규 운영, 명인 기능 영상기록화
      • - (양조장) 신규 찾아가는양조장 선정(4개소), 기존양조장 사후관리 추진
      • - (품질향상) 김치⋅우리술품평회 개최 등 고품질⋅우수제품 발굴 지원
    • ○ 전통식품의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를 통해 소비 확대
      • - (온라인) 온라인 체험프로그램 및 판촉 지원 등 비대면 시대에 부합하는 산업 발전 지원
      • - (오프라인) 이음 활성화 및‘김치⋅전통주 페스티벌 개최’등으로 소비자 참여형 프로그램 강화
    • ○ 기초통계⋅안전성 규명 연구조사 통한 전통식품 산업진흥 기반마련
  • □ 중소식품 외식기업 육성 및 경쟁력 제고 지원

    • ○ 식품가공원료매입자금 지원 : ('20) 1,240억원 → ('21) 1,240억원
      • - 식품가공업체에 국내 농산물가공원료 수매 지원
    • ○ 농공상 융합형 중소기업 지원 : ('20) 210억원 → ('21) 238억원
      • - 생산자⋅제조업체간 협력으로 농업인 소득창출 및 제조업체 안정적 원료 확보
      • - 농업과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농업의 부가가치 제고
    • ○ 농식품 시설현대화자금 지원 : ('20) 100억원 → ('21) 100억원
      • - 농식품 제조⋅가공업체(신선편이업체, 전통발효제조․일반가공, 유기가공식품업체 등 포함)의 품질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현대화 및 개보수 등 지원
    • ○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 ('20) 200억원 → ('21) 200억원
      • - 국내 외식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산 농수산물의 안정적 소비처 확보
    • ○ 식품원료계열화(신규) : ('20) 20억원 → ('21) 20억원
      • - 농업인과 계약재배를 활성화하여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언정적인 원료수급에 기여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전략기획부 /  담당자 : 방중석 /  문의전화 : 061-931-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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