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안정

HOME aT사업 > 수급안정

수급관리표

Principle 안정적인 식량확보를 위해 노력합니다

최근 기상이변 등 기후변화에 의한 애그플레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등 국제 곡물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먹을거리를 확보하고, 기초 생활의 기준이 되는 식재료 물가를 안정시키는 일은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T는 급변하는 해외 농산물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고 발생하는 위험으로부터 국내시장을 보호하는 방파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Our Approach 수급관리와 전략적 비축

aT는 국민 식생활의 기초 품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가격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매, 수입 비축을 통해 식량 수급을 관리합니다. TRQ 물량을 관리하여 농산물을 비축 공급하는 한편, 해외 식량자원을 조달하기 위한 수입 정보망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하계약사업

공사가 국민의 먹거리와 밀접한 5대 품목의 계약 주체로 참여하여, 고정단가를 통해 생산자에게 사전 판로를 확보해 주고, 수요자에게 안정적인 원료 공급을 하여 경영 안전성을 제공하는 등 수급안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TRQ(저율관세수입물량) 도입 및 판매 관리

WTO 협정에 의한 주요품목의 의무 수입 물량을 국내 시장 동향을 감안한 적기, 적량 도입을 통해 국내 농산물의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TRQ(저율관세수입물량) 쌀 도입 및 판매 관리

쌀 관세화('15년부터시행) 이후에도 의무수입물량 408,700톤(총량쿼터)은 5% 관세율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의무수입물량을 전담관리하고 있으며, 국내 쌀 시장영향의 최소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매비축 관리

저장성이 있는 8개 농산물을 성출하기에 수매 비축하여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에 방출함으로써 생산자 수익을 보전하고, 소비지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국제곡물정보 분석

기상이변, 곡물메이저의 영향력 확대 등으로 수급 불안이 심화된 국제 곡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 곡물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여 비축사업 등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농산물 수입정보 분석

TRQ관리 품목 등 국내 자급률이 높은 품목에 대한 현지 시장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비축사업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세액심사 기준가격 제공을 통해 저가 수입신고 등 민간의 불법, 편법 수입 단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보제공자와 만족도평가 영역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수급기획부
담당자 : 박제형
문의전화 : 061-931-1061
만족도평가

정보만족도 및 의견 · 총105건 평가 · 평균3.2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