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at 화훼공판장

at Gate 건너뛰기

BUSINESS AREA

aT GATE

aT대표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백그라운드식품산업육성aT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수출지원 KATI AgroTrade aT센터 수출지원시스템 수출업체종합지원시스템
유통혁신KAMISaT 화훼공판장aT 유통교육원사이버거래소전자입찰

close

  • 로그인
  • 통합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TEXT SIZE


aT 블로그

aT 페이스북

aT 유튜브

aT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aT화훼공판장

꽃 생활상식

HOME 화훼정보실 > 꽃 생활상식

꽃관리 요령 - 꽃말리기

작성자
화훼공판장
작성일
2010.08.03
부서명
조회수
12630

 

◎ 드라이플라워를 만드는 방법

피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신선한 꽃을 사용한다. 신선한 꽃은 꽃잎의 색이 선명한 것은 물론이고 잎이나 줄기도 싱싱하다. 또, 상처나 벌레 먹은 것도 적어 드라이 플라워에 적합하다. 꽃의 종류에 맞춰 준비를 한다. 작은 꽃이나 꽃잎이 얇은 꽃, 줄기가 가는 꽃의 경우 특별한 준비는 필요 없지만, 꽃의 종류에 따라서 꽃잎의 수를 줄이거나 꽃심을 제거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적당한 압력으로 꽃을 누른다. 흡수성 있는 종이의 사이에 꽃을 끼운 다음 무거운 것으로 눌러 형태를 고정 시키면서 탈수 시킨다.

꽃봉오리가 두꺼울 때 : 꽃봉오리는 가위를 사용해 세로로 반 잘라 낸 뒤 꽃심을 빼낸다.

줄기가 두꺼울 때 : 칼로 줄기를 세로로 반 자른다.

작은 꽃이 많이 붙어 있을 때 : 겹치지 않도록 꽃을 적당히 자른다.  잘라 낸 것도 같이 눌러서 보기 좋게 붙인다.

잎이 두꺼울 때 : 잎 뒤쪽의 잎맥 모양에 따라 사포로 문질러 수분이 잘 나오도록 한다.

꽃잎이 많을 때 : 균형을 맞추면서 꽃잎을 뜯어낸다. (예:국화, 거베라, 카네이션 등)

 

 

◎ 눌러 말리는 여러 가지 방법

* 신문지를 사용한다

① 여러 장의 신문지를 겹친 다음, 그 위에 휴지 등의 흡수성이 좋은 종이를 깐다. 말리고 싶은 꽃을 겹치지 않도록 보기 좋게 나열한 다음 휴지를 그 위에 덮는다.

② 그 다음 다시 신문지를 얹는다. 한꺼번에 많이 만들고 싶은 경우는 같은 방법으로 몇 단씩 겹쳐 간다.

③ 균일하게 겹치도록 한 다음, 10㎏ 이상의 무거운 것을 얹는다. 건조한 장소에 2~3주간 놓아둔다.

 

* 전화번호부를 이용한다.

① 전화번호부를 펼치고 휴지와 같은 흡수성이 좋은 종이를 깐 다음 식물을 보기 좋게 놓는다. 100 페이지 정도씩 간격을 둔다.

② 10㎏ 이상의 무거운 것을 얹고 건조한 장소에 2~3주간 둔다.

 

* 다리미를 사용한다.

다리미대에 신문지를 깐 다음 휴지를 덮는다. 식물을 보기 좋게 나열한 다음, 다시 휴지를 덮는다. 마지막으로 천을 덮은 다음 중간 온도의 다리미로 누른다.

 

목록
정보제공자와 만족도평가 영역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절화부
담당자 : 백창연
문의전화 : 02-570-1882

만족도평가

정보만족도 · 총7건 평가 · 평균4.7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