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at 화훼공판장

at Gate 건너뛰기

BUSINESS AREA

aT GATE

aT대표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백그라운드식품산업육성aT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수출지원 KATI AgroTrade aT센터 수출지원시스템 수출업체종합지원시스템
유통혁신KAMISaT 화훼공판장aT 유통교육원사이버거래소전자입찰

close

  • 로그인
  • 통합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TEXT SIZE


aT 블로그

aT 페이스북

aT 유튜브

aT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aT화훼공판장

꽃 생활상식

HOME 화훼정보실 > 꽃 생활상식

꽃관리 요령 - 동양난

작성자
화훼공판장
작성일
2010.08.03
부서명
조회수
8985

 

◎ 동양난 관리

* 심는 요령

보통사용하는 동양란의 돌은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동양란 경석이 3종이 있는데 큰 것은 산밤알 정도의 크기,중간 것은 완두콩 크기,작은 것은 팥알크기 정도로 구분하여 제일 밑에 큰 것부터 시작하여 다음에 중간크기, 마지막에 작은 것을 사용하여 식재한다. 심고난 후 음지에서 약4-5일 정도 놓아 두었다가 물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재배장소

일반적으로 난을 애지중지 하면서 실내에 들여놓고 기르는데 사실 동양란의 자생지는 반음, 반양지에서 자리기 때문에 연중 햇빛을 보지 못하고 실내에서 기르면 몇 년이 지나도 꽃을 볼수가 없다. 적절한 온도와 햇볕이 들도록 정원의 나무 그늘 밑이나 아파트 베란다에 차양막을 쳐서 빛의 양을 조절해 주어야 직접 꽃을 피워 가면서 관상할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 충분한 통풍을 해주어야 한다.

 

* 물주기

난분을 놓을 장소의 습도, 온도, 통풍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물주기의 정확한일자를 정할수는 없으나 온도 기준으로 예를 들면,5-10도 사이에는 일주일에 한번, 10-15도 사이에서는 4-5일에 한 번,15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3일에 한 번 관수하되 여름철에는 해가 지고 난 다음 신선한 때를 이용하여 관수하고,겨울철에는 반대로 한낮에 주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을 줄 때는 잎에 먼지가 싹 씻어 내려가 화분밑에까지 물이 흘러나오도록 흠뻑주도록 한다.

 

* 병충해

탄저병 : 잎에 갈색의 반점으로 나타나는데 묵은 잎에 4-10월에 발생하여 생육이 정지된다.

개각충 : 잎 뒷면에 주로생기며 소철.관음죽 등 관엽에서도 발생한다.거머리가 달라붙어 피를 빨 듯이 갈색의 깍지가 붙어 잎의 엽록소를 없엔다. 메치온을 1회정도 준다.

진딧물 : 새싹, 꽃 등에 발생하며 새싹이 기형으로 나온다.

달팽이 : 새싹, 꽃봉오리, 뿌리의 약한 부분을 갉아 먹는다. 야행성이므로 야간에 잡는다.

백견병 : 뿌리 윗부분에 하얀 곰팡이가 피는 것처럼 생겨서 퍼지며 오래 지나면 포기가 갈색이 되어 썩기 시작한다. 깨알보다 아주 작은 붉은 씨앗을 뿌려 놓은 듯이 보인다. 여름철 습기가 많을 경우 발생한다.

무름병 : 여름철에 통품이 나쁘면 주로 발생하며 잎은 깨끗하다. 습한 경우 벌브까지도 뭉클러지도록 침범한다.

 

* 병충해 예방법

관리요령을 참조하되 통풍, 햇빛, 온도를 잘 맞추어 주면 발병의 확률이 적다. 생육기(4-9월)까지는 월1-2회 휴면기에는 10월~3월 사이는 2,3회 정기적으로 약제를 살포해주는 것이좋다.

 

 

◎ 계절별 관리

* 봄철 관리

온도 - 온도가 안정되어 가지만 야간에 온도가 급강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영상 5도이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5월경 이후에는 실외에서 가꾸어도 큰 무리가 없다.

광선 - 3월 중순부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창을 통한 채광으로 의기에 길들인다. 4월 부터는 오전에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10시 이후에는 발한장으로 가려준다.

관수 - 5-6일에 한번

 

* 여름철 관리

온도 - 통풍에 유의하고 온도는 자연상태에 두어도 무리가 없다. 차광을 위한 발을 치는 등 시원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하며 물주기를 통하여 온도를 낮추도록 한다.

광선 - 장마철이 있으므로 고온다습하지 않도록 하며 오전 8시까지 채광을 실시한다. 난실의 지붕은 발2개로 하여 광선량을 40%-50% 정도로 유지시켜주며 간접광선을 많이 취한다.

관수 - 3-4일에 한번

 

* 가을철 관리

온도 - 햇빛이 강한 날도 있지만 통풍이 잘되면 자연의 온도에서 별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건조한 날이 많으므로 습도에 유의한다.

광선 - 발을 걷어내고 오전중은 직접광선을 받도록 하고 점차 채광을 증가해 나간다. 11월 중순까지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 해준다.

관수 - 5-7일에 한번

 

* 겨울철 관리

온도 - 최저온도는 5도 이하로 충분하며 온실에서 최고 25도 이상 오르지 않도록 통풍에 유의한다. 밤에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에 힘쓴다.

광선 - 일조시간은 길수록 좋으므로 하루 종일 광선을 받도록 해준다. 꽃대가 있는 것에는 광선량을 줄이고 색화의 꽃대는 두꺼운 종이캡을 씌워준다.

관수 - 7-15일에 한번

 

목록
정보제공자와 만족도평가 영역
업무담당자
담당부서 : 절화부
담당자 : 백창연
문의전화 : 02-570-1882

만족도평가

정보만족도 · 총1건 평가 · 평균2.0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하기